증권 코스닥

에이티젠, 합병 완료 동시에 엔케이맥스로 사명 변경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5 09:34

수정 2019.06.25 09:34

관련종목▶

에이티젠은 엔케이맥스와 흡수합병 관련 모든 절차를 지난 14일 완료하고 엔케이맥스로 사명을 변경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엔케이맥스는 본격적으로 면역진단에서 치료까지 총괄하는 NK세포 연구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한다.

엔케이맥스는 '슈퍼NK' 면역세포치료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항암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암 대상의 미국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 비소세포폐암을 대상으로 펨브롤리주맙(Pembrolizumab·키트루다)과 병용한 임상1상을 한국에서 실시하고 있다. 슈퍼NK 면역세포치료 기술은 암 살상 능력을 극대화한 NK세포를 98% 고순도로 체외에서 대량 증식·배양하는 기술이며,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으로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고 평가 받는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현재 임상 중인 질환 외에도 유방암을 포함한 다수의 고형암과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라며 "가장 먼저 시장진입을 고려하는 파이프라인은 미국과 한국에서 암을 대상으로 한 NK세포 기반의 면역항암제로 항암 치료 효과 극대화를 위해 기존 치료제인 표적항암제 또는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투여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면역진단 영역에서 NK세포 활성도 검사용 체외 면역진단 의료기기 ‘NK뷰키트’를 출시했다. NK뷰키트는 NK세포의 활성도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면역진단키트로 1000여곳 이상의 국내 대학종합병원, 검진센터 등이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출시 후 NK뷰키트의 국내 매출액은 2015년부터 연평균 106%씩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엔케이맥스는 NK세포의 활성도 증가에 도움을 주는 면역관리용 건강기능식품 ‘NK365’도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외부 다수의 연구를 통해 NK세포 활성도 증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베타글루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아가리쿠스 버섯을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다.


엔케이맥스 박상우 대표이사는 “엔케이맥스라는 이름은 NK세포가 가진 잠재력과 기능을 극대화한다는 의미를 가진 이름"이라며 "NK뷰키트와 NK365의 외형 성장과 동시에 슈퍼NK 기술 중심의 혁신적인 면역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엔케이맥스의 합병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 4일이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