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의원님 어디서 공부했는지 모르겠다” 부산시의회서 ‘물’ 설전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3 17:04

수정 2019.07.23 17:14

▲ 고대영 시의원이 부산시 상수도 정책과 관련해 이근희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 고대영 시의원이 부산시 상수도 정책과 관련해 이근희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고대영 부신시광역의원(영도구1)이 부산의 상수도 정책과 관련, “부산시가 운영하는 정수 시설은 제대로 된 최상가용기술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부산 시민들은 전국에서 품질이 가장 안 좋은 물을 마시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23일 제279회 임시회 시정 질문에서 명장정수장에 대한 스마트 정수장 건립 계획을 재검토하고 부산시 차원의 자체 수질개선 프로그램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이날 고 의원은 “낙동강은 ‘녹조라떼’ 라는 급격한 조류발생과 함께 낙동강 상류 쪽 수계의 약 7686개소의 사업장에서 일일 52만 2140톤(2009년 기준)의 폐수가 방류되고 있다”면서 “이중 화학물질의 종류만 해도 약 2000여 가지 이상 발생하고 있음에도 부산은 제대로 된 신종 미량유해물질 노출에 대한 처리시설 부재와 상수도 시설 노후화로 시민들의 불안은 더욱더 증폭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고 의원에 따르면, 부산의 수돗물 90%를 공급하는 덕산ㆍ화명 정수장 등은 유기오염물질이 범벅인 낙동강 원수 정화에 1차적으로 염소공정을 적용하면서 원수(낙동강물)에 포함된 유기물질과 반응해 인체에 유해핸 소독부산물이 생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중에는 ‘1.4-다이옥산’, ‘PPCPs’(내분비계 장애물질), ‘과불화화합물’ 등이 포함됐지만 오존처리시설에선 전혀 제거되지 않거나 제거율이 11% 이하로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그는 "1.4-다이옥산은 미국 환경청에서는 1급 간암 발암물질로 분류하는데 부산 수돗물은 미국 기준치 14배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또 2017년에는 신종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PFASs)’ 농도가 전국 유일하게 부산만 100ng/L 이상 검출됐으며, 부산 내 자치구별로는 명장정수장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약 120ng/L로 검출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런 실정에도 부산의 정수 시설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잠재적으로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있는 차아염소산나트륨 소독시설을 적용하는가 하면, 처리효율이 불분명한 분말활성탄 접촉조 사업 등을 의욕적으로 상수도사업본부는 추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서 고 의원은 부산 90% 시민 이상이 이용하고 노후화된 덕산·화명정수장 시설을 놔두고 명장정수장을 스마트 정수장을 1순위로 건설하는 것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근희 시 상수도사업본부장 “2005년 시에서 시행한 고도용역에서 낙동강물을 원수로 하는 덕산·화명정수장은 잠시 보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대신 회동수원지를 원수로 쓰는 명장정수장을 먼저 우리 시에 맞게 개조 하자는 의견에 따라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고 의원은 2009년 대구시의 사례를 들며 “실패한 공정을 왜 다시 하고 있느냐”며 시의 상수도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주문했다.

양측은 해수담수화 수질개선에 주로 쓰이는 ‘역삼투압법(RO)’에 대해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고 의원은 “역삼투막은 증류수다. 증류수가 몸에 들어가면 산성수가 된다. 그러면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면서 “왜 실패한 공법을 부산에서 하느냐. 저 중동에 가서 해라”라고 강하게 몰아치자, 이 본부장은 “해수담수화 사업은 원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기술개발 측면이 강하다”면서 “증류수와 일반 수돗물을 섞으면 수질이 훨씬 좋아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 고 의원이 제기한 증류수의 각종 질환 발병에 대해선 “의원님이 어디서 공부했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고 의원은 “본부장님에 비해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여러 방면에서 공부를 많이 했다. 실질적인 자료를 보내주겠다”라고 맞받아쳤다.


끝으로 고 의원은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낙동강 상수원수 음용률 제고를 위해 선진국 수준의 최상가용기술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시 자체 수질개선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