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공공·빅데이터 활용 우수 기업 한자리에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5 09:57

수정 2019.07.25 09:57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25일 오후 2시 부산 공공데이터 창업지원센터(오픈스퀘어-D)에서 ‘2019년 공공데이터 및 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공공데이터 및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공공정보 기반의 창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7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올해 공모에서는 제품·서비스 개발, 아이디어 기획 2개 분야에 총 23개 팀이 응모해 최종 8팀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전국 노인요양병원, 요양원 시설정보와 이용 후기를 제공하는 앱을 개발한 케어닥(대표 박재병)과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의 위생상태, 교통, 주차, 위치에서 입장권 구매까지 원스톱 플랫폼 아이디어를 제안한 애기야가자(대표 오세정)가 받는다.

이밖에도 제품·서비스 개발 분야 우수상은 △유캔스타(대표 최대길)의 딥러닝기반 감시시스템, 장려상은 엘투플랜(대표 곽성욱)의 관광상품 플랫폼과 로하(대표 김경문)의 맞춤 공공서비스 매칭, 아이디어 기획 분야 우수상은 사랑의실천(대표 안재익)의 부산 꿈나무사랑 플랫폼, 장려상은 썅떼(대표 박동준)의 고위험군 환자 통합관리와 미세파(대표 강봉권)의 해물왕장보고가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총 14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부산 공공데이터 창업지원센터 입주신청 시 가산점 혜택을 부여한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2팀은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참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상작의 사업화 지원을 위해 투자자와 창업자 간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투자유치 기회 및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수상한 팀들의 작품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완성도를 높여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