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윤장우 차장 등 대한민국명장 6명 선정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6 15:02

수정 2019.08.26 15:02

고용부 산업인력공단, 우수 숙련기술자 발표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로 피엠에스 선정
'대한민국명장' 윤장우 현대차 차장
'대한민국명장' 윤장우 현대차 차장

윤장우 현대자동차 차장, 김성호 한국철도공사 차당, 임오득 해군정비창 주무관 등 6명은 ‘2019년 대한민국명장’에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26일 2019년도 대한민국명장 6명, 우수 숙련기술자 59명, 숙련기술 전수자 1명 및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1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명장 등 우수 숙련기술자 선정제도는 숙련기술 발전 및 인식 제고, 숙련기술자에 대한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숙련기술장려사업 중 하나다.

숙련기술자의 최고 영예인 ‘대한민국명장’은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기술자로서 올해 6개 직종에서 6명이 선정됐다. 대한민국 명장은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사람 중 해당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사람으로서 서류심사, 현장실사, 면접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선정한다.

절삭가공 직종에서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현대자동차윤장우 차장은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가공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수 숙련기술자’는 판금·제관 직종의 현대중공업 이규동 기원 등 29개 직종에서 59명이 선정됐다.

이규동 기원은 우수 숙련기술자 중 최연소로 제37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판금직종 은메달리스트로 지속적인 숙련기술 향상과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장승 제작 전문가인 목리목조형예술연구소의 라병연 대표는 숙련기술 전수자로 선정됐다.
숙련기술전수자제도는 제조업의 기반이 되거나 세대 간 단절 우려가 있는 전통 분야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기술자가 대상이다.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로 피엠에스가 뽑혔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올해 선정된 숙련기술자들은 자신의 지식과 기술연마에 그치지 않고 숙련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우리나라 발전을 견인해 온 소중한 인재들”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기술자들을 대표하신다는 자부심으로 숙련기술 전수를 통해 후배양성에 힘써 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