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 만류에도 黃 삭발 감행, 강경투쟁..조국 신경전 지속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6 18:31

수정 2019.09.16 18:33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후 5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 촉구 삭발투쟁'을 마친 후 나경원 원내대표 및 의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후 5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 촉구 삭발투쟁'을 마친 후 나경원 원내대표 및 의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놓고 정치권의 힘겨루기가 지속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당 대표의 삭발과 소속 의원의 단식 등 강경투쟁 수위를 끌어올리면서 정국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공세를 '정쟁' 프레임으로 규정, 민생국회를 위한 한국당의 협조를 요구하며 반격에 나섰다.

아울러 여야가 정기국회 일정을 조율하면서 조국 장관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참석 문제부터 옥신각신한 끝에 당장 17일부터 예정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연기되는 등 시작부터 삐그덕거리는 모양새다.


■文 만류에도 黃 삭발 강행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항의하는 뜻으로 삭발을 감행했다.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삭발을 단행한 황 대표는 "제1야당의 대표와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문 대통령과 이 정권에 항거하고자 이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제1야당 대표로 헌정사상 최초로 삭발투쟁에 나선 황 대표는 "비통한 마음으로 이자리에 섰다"고 심경을 밝히면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과 조국의 사법유린 폭거가 더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황 대표의 '조국 사퇴 촉구' 삭발과 관련해 '염려와 걱정'을 전하고 재고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민정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강기정 정무수석이 황교안 대표를 만나 대통령의 염려와 걱정에 대한 말씀을 전달했다"며 "삭발에 대해서는 재고를 요청드린다는 의견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황 대표는 "조국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강 수석은 "잘 전달하겠다"고 답하고 헤어졌다.

추석 연휴 조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인 황 대표는 이날 삭발투쟁으로 투쟁력 강화를 도모했다.

황 대표의 전격적인 삭발투쟁은 당의 투쟁력을 끌어올리고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리더십 의문론에 정면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국 신경전 여전
그러나 여당의 방어선 구축 역시 만만치 않다.

이날 이인영 민주당, 나경원 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 교섭단체 대표들이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의사일정 조율을 위해 연이어 회동을 가졌지만 조 장관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출석을 놓고 입장차 끝에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연기시켰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검찰 수사 대상인 조 장관의 임명 자체를 인정할 수 없어 국무위원으로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청취하는 자리에 앉힐 수 없다는 입장이고, 민주당은 강력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국 출석이 과연 맞느냐에 대해 서로 이견이 있어 이번주 정기국회 일정은 일단 진행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이 부분은 추후 정기국회 일정을 다시 의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대정부 질문을 비롯한 다른 일정의 추가적인 연기로 이어지지 않은 상태다.

이 원내대표는 야당의 조 장관 교섭단체 대표연설 출석 불가 주장에 "국회 청문회 과정부터 지금까지 조 장관과 함께 해왔다"며 "그에게 검찰개혁을 비롯한 사법개혁에 거는 기대가 있는데 장관을 부정하는 야당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나"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한국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 중심으로 추진한 김오수 법무부 차관을 상대로 한 현안질의도 민주당의 저지로 무산됐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은 지난 9일 조 장관 일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간부들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했다.

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참담하다.
상임위원들이 피감기관 차관과 검찰국장을 불렀는데도 여당에서 방해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