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美NASA 수석 연구원 "화성서 2년 이내 생명체 발견 가능성"

정호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30 16:05

수정 2019.09.30 16:05

짐 그린 박사 "현 인류, 혁명적 발견 받아들일 준비 안됐다"
화성 탐사로봇 '인사이트'의 개념도 (NASA 제공) © 뉴스1 /사진=뉴스1
화성 탐사로봇 '인사이트'의 개념도 (NASA 제공) ©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미국 우주항공국(NASA)의 수석 과학자가 2년 이내에 화성에 생명체 존재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인디펜던트는 NASA의 수석 연구원인 짐 그린 박사의 말을 인용해 “NASA는 화성에서 생명체를 곧 발견할 것으로 보이지만 인류는 ‘혁명적인 발견’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그린 박사는 38년간 NASA에서 근무해왔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유럽우주국(ESA)와 NASA는 각각 화성에 탐사 로버 ‘엑소마스’(ExoMars)와 ‘마스2020’(Mars2020)을 보낼 예정이다. ESA와 NASA는 오는 2020년 3월 경 로버를 화성으로 실어 보낼 예정이며 로버는 2021년께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로버는 화성에서 1년 여간 탐사 임무를 수행한다.


그린 박사는 “이르면 2021년 3월에 우리 인류는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알게 될 것이다. 이 발견은 인류의 상식을 바꿀 것이다”라면서도 “나는 인류가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놀라운 발표가 곧 다가올 것으로 보여 우려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전혀 새로운 과학적 질문들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라며 “외계생명체가 인류와의 유사성, 행성간 생명체의 이동 가능성, 화학적 환경과 생명체 간의 연관성 등 질문이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린 박사는 외계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화성 뿐만 아니라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에도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린 박사는 “외계 문명이 존재할 것이라는 가능성은 열려있다.
우리는 태양계 밖의 외행성들에 대한 탐사도 진행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NASA #화성 #외계생명체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