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장학숙 입사 차별" 학벌없는 사회, 인권위 진정

뉴시스

입력 2019.10.01 10:49

수정 2019.10.01 10:49

장학숙 선발기준 논란. (삽화=뉴시스DB)
장학숙 선발기준 논란. (삽화=뉴시스DB)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수도권 대학에 진학한 지역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기숙시설인 '장학숙'의 입사 차별이 심각하다며 시민단체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일 "전국 장학숙 입사자 선발 기준을 분석한 결과, 입사자 선정 과정에서 과도한 제한 조건과 성적 위주 선발로 적잖은 학생들이 불합리한 차별을 받고 경제적 부담도 떠안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K학사와 C학사, J장학숙, O장학관의 경우 입사생 선발기준에 성적을 70∼75%를 반영하고 있고, C학사 등 6곳은 '출신학교의 20∼30%', N학사 등 10곳은 '서울 소재 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서울 소재 4년제', J장학숙은 '성적 40% 이내'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N장학숙은 1억원 이상 기부자를 특례조항으로 내걸었다.


반면 K장학관은 본인이나 학부모가 직접 공개추첨하고, 저소득층을 우선 선발하고 있으며, 또 다른 K장학관은 다자녀와 차상위, 보훈대상에게 가산점을, N학숙은 장애인과 유공자에게, J학숙은 유공자와 장애인, 저소득층에게 가산점을 부여토록 했다.

또 경북의 한 장학숙에서는 4년제 대학 이상 학생만 입사가 가능했던 규정을 없애고 전문대생을 포함해 입사 대상 조건을 개방했다.


학벌없는 사회는 "서울 소재 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 한정해 입사를 허용하거나 성적·자체 시험·출신 학교로 선발하는 곳이 여전히 많다"며 "이는 입사를 희망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높은 장벽으로 인식되고 있는 게 현실이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