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경찰, 한·아세안 정상회담 앞두고 '생폭범죄와의 전쟁'

뉴시스

입력 2019.10.01 11:01

수정 2019.10.01 11:01

부산경찰청
부산경찰청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경찰청이 11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시민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생활주변 시민 평온을 침해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생폭근절 등 민생안전확보 종합 계획'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생폭'이란 생활주변 폭력을 이르며, 주민대상 반복 위협 행위를 비롯해 서민을 울리는 각종 사기 행위와 영세업소 위협 및 금품갈취 행위, 여성불안 야기 스토킹 범죄, 주취 행패 소란 등이 해당된다.

부산경찰청은 특별정상회의가 끝나는 11월27일까지 치안력을 집중하고, 능동적·선제적·예방적 민생안전 확보를 위해 주민대상 반복위협행위 근절과 생활주변 폭력배 근절, 서민대상 사기 근절, CCTV 증설 등 치안인프라 구축 등으로 시민생활 속 범죄 척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민대상 반복 위협 행위 근절을 위해 주민생활 주변 폭력·위협 행위로 2회 이상 접수된 신고 중 위험성이 확인돼 대책이 필요한 경우 단계적 점검체계를 구축해 대응할 예정이다.

1단계로 파출소장은 매일 신고사건 처리표를 출력·관리·검토를 거쳐 반복 위험 행위자를 발견하고, 2단계로 매주 1회 경찰서별 생활안전과장 주재로 타기능·기관이 참여하는 '지역공동체치안 협의회'를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한다. 이어 3단계에서는 경찰서장 주재로 협의체 회의를 통해 마련된 해결책의 적정성 여부와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생활주변 폭력배 근절을 위해 형사기능에서는 시민생활을 불안하게 하는 지속적·반복적 생활주변 폭력에 대해 선제적이고 강력한 대응으로 강력범죄를 차단하고, 발생 전 경미하더라도 생폭 범죄는 종합적·입체적 수사를 통한 시민 불안 해소 등 정성치안 구축에 나선다.

더불어 피해자들이 보복 우려 및 가해자와의 관계로 신고를 포기하는 등 미신고 사례가 많을 것으로 판단해 일정 지역을 중심으로 영세상인·주민 등 상대로 상습·고질적 갈취와 주취 폭력을 행사하는 생폭사범에 대한 범죄 첩보 수집을 강화하는 한편, 서민생활 주변 현장 활동성을 강화해 면밀한 증거자료 등 종합적·입체적 수집으로 여죄까지 규명해 엄정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민대상 3불 사기 근절 방안으로 사기 범죄 예방·근절 대책을 수립하고, 2부장 주재 1차 TF화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시민을 불안·불신·불평하게 하는 '시민 3불' 사기범죄 근절에 경찰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관내 경찰서 수사·형사 합동으로 '3불 악성사기 추적전담팀'을 구성해 주요 악성사기 수배자 검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부산경찰은 또 청소년 범죄, 가정폭력, 스토킹, 불법촬영, 장기실종 여성에 대한 집중 수사활동을 전개한다.


이 외에도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치안인프라 구축 방안으로 오는 11월 4~15일 경찰서별 민·경 협력단체 간담회를 통해 332개 조직(7464명)의 협력치안 체계를 구축하고, 비상벨(1620곳) 재점검과 여성밀집거주지역(92곳) 특별방범활동 강화, 여성안심구역 등 범죄예방강화구역(292곳) 대상 112순찰차 정기 순찰선 책정 등 방범 기반 체계에 대한 전면 점검을 하고 있다.

부산경찰은 또 부산시와 협의해 공·폐가(2045곳) 중 활용 가능한 장소를 방범초소로 전환하고, 여성1인 거주 밀집지역 등 범죄취약지에 방범용 CCTV 231대(여성밀집지역 92, 범죄취약지 139) 조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이같은 각종 생활주변 폭력행위 근절을 통해 한-아세안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뒷받침할 계획이다"면서 "더불어 부산시민 모두가 함께 생폭범죄 근절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특별정상회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