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비만예방, 아동·성인 눈높이 맞춘다…교육영상 방영

뉴시스

입력 2019.10.02 06:00

수정 2019.10.02 06:00

EBS서 10월 2주간 4차례 방영
【세종=뉴시스】'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4 방영 예정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세종=뉴시스】'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4 방영 예정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세종=뉴시스】임재희 기자 = 유아와 아동에겐 바르고 고른 식생활 중요성을, 성인에게는 비만의 심각성과 예방법 등을 소개하는 맞춤형 비만 예방 교육영상이 2일부터 방영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유아, 아동, 성인별 교육영상을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기획해 이달 2주간 4차례 방영한다고 이날 밝혔다.

유아건강정보 프로그램인 '최고다! 호기심딱지'는 대장금과 임금의 이야기를 섞어 사극으로 만들어 바른 식생활 형성과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어린이 시각에서 구성했다.

아동 대상으로는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관심도가 높은 개인 광고창작자(크리에이터)가 등장해 균형 잡힌 식습관과 신체활동 생활화를 주제로 정보를 전달한다. 해당 영상은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에서 볼 수 있다.

성인에게는 비만의 원인 및 심각성, 예방법 등 비만에 대한 정보를 입체적으로 재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단순 지식 전달뿐 아니라 비만예방을 위한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짜였다.

2017년 국민건강통계(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비만율(체질량지수 25 이상)은 2010년 30.9%에서 2017년 34.1%까지 증가했다. 특히 초·중·고등학생은 4명 중 1명이 과체중이나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1년에 11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유아, 아동, 성인의 눈높이에 맞춘 영상이 비만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유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비만예방에 대한 정보와 재미를 담은 교육 영상이 관련부처는 물론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보건의료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이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영상은 인터넷 EBS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및 유관기관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세종=뉴시스】'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방영 예정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세종=뉴시스】'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방영 예정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