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화천군, 남북 잇는 강원도 북한강 수계 돼지열병 대비 "긴급 방역"

서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2 14:07

수정 2019.10.03 08:41

화천군과 7사단, 축협 등 지역 민·관·군 가용자원 동원.
선박으로 소독차 수송, 파로호와 평화의 댐 수변 등 방역.
【화천=서정욱 기자】강원 화천군이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남북을 잇는 북한강 수계 주변을 대상으로 긴급 방역을 실시했다 고 2일 밝혔다.

2일 화천군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남북을 잇는 북한강 수계 주변을 대상으로 긴급 방역을 실시했다 고 밝혔다. 사진=화천군 제공
2일 화천군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남북을 잇는 북한강 수계 주변을 대상으로 긴급 방역을 실시했다 고 밝혔다. 사진=화천군 제공
2일 화천군에 따르면 이번 방역은 육군 7사단, 축협 등과 민·관·군 합동으로 평화의 댐 주변도로, 파로호 수변 등에서 방역활동이 이뤄졌다.

화천군 관계자는 “이 지역들은 교통여건이 열악해 방역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들로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곳들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달 하순 생석회 살포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긴급 방역에는 물길을 이용한 전파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자체 보유 중인 85톤급 바지선인 ‘물빛누리호’를 투입, 이날 바지선에는 화천군과 축협 방역차량은 물론 7사단의 화생방용 제독차량, 공무원과 군부대 관계자 등 10여 명이 탑승했다.

이날 방역작업은 평화의 댐 주변 방류구와 하부 주차장, 국제평화아트파크 등 주변도로와 파로호 수변에 위치한 동촌2리 모일분교, 수동분교, 차량 진입이 어려운 비수구미 마을길 등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북한강 수계는 화천지역에서 유일하게 북한의 물이 내려오는 곳으로, 교통여건이 어렵기는 하지만, 돼지열병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고 있다”고 했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