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2019 국감] 조명래 환경장관 "돼지열병, 상상하지 못한 경로로 전파됐을 가능성 검토"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2 16:37

수정 2019.10.02 16:37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2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그동안 상상하지 못했던 매체를 통해 전파했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ASF 국내 발생 및 확산 원인에 대해 "정부의 조사 결과는 조만간 나올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ASF 발생 예방을 위한 정부의 초기 대응은 상당히 강도 높았다"면서 "(국내에서) 발발하지 않아 그 강도가 낮아진 상태에서 파주에서 최초로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총동원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감염 경로와 원인을 찾고 있다"면서 "총리의 표현을 빌자면 '최대한 상상력을 발휘'해서 기존의 연구결과도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기 발병한 다른 나라와 달리 우리나라만의 특성이 있는데다 발발의 공간적 패턴과 전파 양상을 볼 때 임진강 수계를 중심으로 나온다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에서 하천수나 날짐승이 (우리나라로) 넘어오는 등 상상하지 못했던 매체로 전파됐을 가능성도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ASF를 포함한 야생동물 질병 조사·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국립환경과학원의 정규직 전담 인력이 7명에 불과해 행정안전부에 증원을 요구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행안부와 협조하고 있는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직제 협의를 다시 하겠다"고 답변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