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감초점] 10·3 광화문집회…與 "내란선동" vs 野 "민심"

뉴스1

입력 2019.10.04 12:16

수정 2019.10.04 12:16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지난 3일 광화문 보수단체 집회 관련 고발장을 받고 있다. 2019.10.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지난 3일 광화문 보수단체 집회 관련 고발장을 받고 있다. 2019.10.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김민성 기자 = 여야가 4일 경찰청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날(3일) 범보수 진영에서 개최한 '광화문집회'를 놓고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광화문집회에서 '청와대 진격' '문재인 체포' 등의 표현들이 나온 것을 지적하며, 사회 혼란을 조장하는 내란선동 행위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라는 유령단체에서 국회의원을 포함한 사회 저명인사들의 이름을 포함해 무차별 호외를 전파했다"며 "여기에 거론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이들의) 무분별한 사회혼란 행위에 동의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치적 의사표현은 할 수 있지만, 도를 지나쳤다.
청와대에 진격하고 경찰 무력화를 방지할 경우, 국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나"면서 "내란죄와 내란선동죄를 기초로 해서 불순한 사회혼란 행위에 대해 경찰이 수사해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며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고발장을 제출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광화문집회에 대해 정부·여당이 민심을 정확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한국당 의원은 "정부·여당이 민심을 정확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동원됐다, 내란을 선동했다고 하는 것은 아직 정신을 못차리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가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미래가 있다"고 지적했다.

홍문표 의원도 "어제 집회는 문재인 정부 3년에 대한 평가의 집회였다"며 "거기 나온 분들은 서초동 집회가 200만명이면, 광화문집회는 1000만명이었다. 국가가 망가지는 것을 그냥 볼 수 없어서 현장에 나왔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또한, 김한정 의원이 질의 과정에서 김영우 한국당 의원의 이름이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 명단에 오른 것을 언급한 것을 두고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영우 의원은 "김한정 의원이 마치 제가 내란선동에 가담한 것처럼 말했다. 매우 불쾌하다"며 "(김한정 의원은)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한정 의원이 민갑룡 청장에게 고발장을 제출한 것에 대해서도 "국감 질의 중에 고발장을 증인에게 제출하는 게 헌정 사상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비판했다.

이에 김한정 의원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 이름이 올라와서 명의가 도용됐는지 부분에 대한 볍률적 판단과 수사를 요청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도 "고발장은 일종의 국민을 대표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하는 것이 문제 없다"고 반박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