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해운연합 "해운재건 규모 커져야"…문성혁 "지원 폭 늘리는 건 공감"

뉴시스

입력 2019.10.04 19:03

수정 2019.10.04 19:03

장기침체 허덕이는 해운업 대한 우려 쏟아져 "소프트웨어 개선해야…지원 규모 커져야 해" 해수부, '해운재건 본격화' 주요 업무로 제시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0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0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해양수산부가 주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운재건' 사업에 대해 한국해운연합은 "아직은 100% 만족한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4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태순 한국해운연합 회장은 이만희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만희 의원은 "자본집약적인 산업인 해운산업은 한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려운 네트워크 사업인데 그것에 대한 이해가 (정부에) 많이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물었고 정 회장은 "부족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 의원들은 지난 2017년 한진해운 파산으로 해운업이 장기침체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지난 6월 현대상선이 '디 얼라이언스'에 가입하면서 '회생의 신호탄'을 쐈지만, 해운재건을 위해 설립된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이 보다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의원은 "신주 발주도 중요하지만 개선해야할 소프트웨어 측면이 많다"며 "대기업 물류 회사는 우리나라 전체 화물량의 80%를 차지하는데 그 중 70%는 외국 선사가 선정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부담금 조정 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길 바란다"며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세워졌는데 현실에 비해 금리도 높고 규모도 작아서 규모가 훨씬 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에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한국해양진흥공사 본래 책무는 해운 정책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해운선사를 지원하는 일"이라며 "지원을 잘하기 위해 갖고 있는 (지원의) 폭이 넓어져야 한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답했다.


앞서 문 장관은 국감 모두발언에서 주요 업무 추진 방향으로 '해운산업 재건 본격화'를 먼저 제시한 바 있다.

문 장관은 "내년 상반기부터 지난해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단계적으로 투입하는 등 해운물류 기업의 선박 경쟁력 확보를 가시화하겠다"며 "부산 제2신항, 광양항 등 지역별 항만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해외 물류센터, 터미널 확보를 통해 국내외 물류 거점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증인으로 참석한 한국해운연합은 국내 컨테이너 선사 연합체로, 한진해운 파산 이후 어려움에 빠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자발적으로 선사들이 결성한 단체다.

y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