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건강 문제' 정경심, 추가 소환 더할까…신병처리 향할까

뉴스1

입력 2019.10.05 17:32

수정 2019.10.05 17:32

서울중앙지검 © News1 허경 기자
서울중앙지검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김규빈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5일 조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두번째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정 교수의 건강상태, 5촌 조카 조모씨와의 대질신문 여부 등을 감안해 향후 추가 소환 여부를 고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검찰 관계자는 "현재(오후 4시 기준) 정 교수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며 "추가 조사 계획 여부는 아직 알려줄 수 없다"고 답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께 피의자 신분으로 정 교수를 불러 약 8시간째 자녀 입시 부정 의혹, '가족 펀드' 의혹, 웅동학원 의혹 등에 대해 조사 중이다. 정 교수는 변호인 동석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해졌다.

추가 소환조사 여부에는 정 교수의 건강상태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앞서 3, 4일 모두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두통, 어지럼증 등을 호소해 3일 조사는 8시간 만에 중단되었으며, 4일 조사에는 건강을 이유로 불출석 했다.

변호인단에 따르면 정 교수는 2004년 영국 유학시절 강도를 피하다 건물에서 추락해 두개골 골절상을 당했고, 이후 아직까지도 심각한 두통과 어지럼증을 겪고 있다. 또한 6세 때 사고로 오른쪽 눈이 실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추가로 한 차례 이상 소환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정 교수 측 변호인단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검찰 조사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전날 병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며 "(정 교수측도) 빨리 조사를 받아 신속하게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상황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피의자는 조사를 마친 뒤 진술조서를 열람하고 날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정 교수는 지난 4일 여기에 날인조차 하지 않고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 교수가 추가 조사를 받고 조서를 재확인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국 가족펀드 키맨'으로 알려진 5촌 조카 조모씨(36)가 지난 3일 구속된 만큼 조씨와의 대질 신문도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조씨는 조 장관 일가가 14억여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실소유주로, 코링크PE의 투자처인 2차 전지업체 더블유에프엠(WFM)을 무자본 인수해 주가를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조씨로부터 정 교수에게 10억원이 흘러 들어간 정황을 확인하는 등 조씨가 정 교수와 함께 WFM 자금 횡령을 공모했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정 교수는 코링크PE 설립과 경영은 물론, WFM 경영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 교수 역시 '가족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설립과 경영은 물론, 코링크PE 투자사인 더블유에프엠(WFM) 경영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정 교수를 조사한 뒤 추가 소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그 내용을 분석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