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시진핑·김정은, "양국 우의 발전"수교 70주년 축전 교환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6 14:48

수정 2019.10.06 14:48

【베이징=조창원 특파원】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아 6일 양국간 우의 유지를 다지는 축전을 주고 받았다.

신화망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이날 축전에서 "70년 전 중국과 북한이 정식으로 수교한 것은 양당, 양국 관계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면서 "지난 70년간 양당, 양국 지도자의 배려와 양국의 공동 노력 속에 중국과 북한의 전통 우의가 국제적인 풍운과 시대 변천을 겪으면서 끊임없이 발전해 깊어졌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이어 "북한과 중국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중국 당과 정부가 시종 견지하는 확고한 방침"이라며 북중간 우의는 양국 공동의 소중한 재산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은 북한과 함께 노력해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북·중 관계를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발전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도 같은 날 축전에서 "두 나라 인민이 피로써 지켜낸 사회주의가 있었기에 조중 친선은 지리적인 필연적 개념이 아니라 동서고금에 찾아볼 수 없는 각별한 친선으로 다져지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최근 북중관계가 중대하고도 관건적인 시기'에 들어섰다면서 "조중 친선의 훌륭한 전통을 꿋꿋이 이어나가며 친선협조관계의 전면적 부흥을 이룩하려는 것은 나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총서기 동지와 굳게 손잡고 조중 두 나라 인민의 공동의 염원에 맞게 조중 친선을 세상이 부러워하도록 강화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