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한전공대, 지역 균형발전 위해 반드시 설립돼야"

뉴스1

입력 2019.10.06 15:41

수정 2019.10.06 15:41

25일 오후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비전선포 및 범시도민지원위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남도 제공)2019.9.25/뉴스1 © News1
25일 오후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비전선포 및 범시도민지원위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남도 제공)2019.9.25/뉴스1 © News1

(무안=뉴스1) 박진규 기자 = 한전공대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는 6일 "국가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한전공대 설립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원위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최근 일부 국회의원들이 한전공대 설립을 반대하는 법안(한공전력공사법,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반대성명도 발표했으나, 이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처사"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은 2030년까지 약 3경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에너지 산업을 연구하고 이끌어갈 에너지 특화대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한전공대는 호남만의 대학이 아니고 에너지 메카의 핵심 축이자 국가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핵심 연구시설"이라고 설립 당위성을 주장했다.


또 "한전공대는 대학 하나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며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이 어우러진 세계 최고의 에너지밸리를 만드는 획기적인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원위는 이날 한전공대의 차질 없는 설립과 개교에 필요한 3개항을 채택하고, 이에 대한 이행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채택된 3개항은 Δ정부는 한전공대 기본계획에 따라 한전공대가 차질 없이 설립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Δ한전은 일부 반대의견에 동요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하고 Δ정치권은 여야가 협력해 에너지신산업 분야 인재양성의 요람인 한전공대가 정상적으로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전공대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는 지난달 25일 광주·전남지역 대학 총장, 도의원, 상공회의소 회장, 저명인사, 향우회장, 광주를 비롯한 전남 22개 시·군 지역의 사회단체장 등으로 출범했다.


총괄지원분과 등 5개 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앞으로 전북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역할은 한전공대 설립 당위성에 대한 대정부·대국민 홍보, 한전공대와 연계한 광주-전남-전북지역의 상생협력과 대학 간 공동연구 등 협력 방안 마련 등이다.


또한 한전공대 설립 관련 법령 제·개정 요청, 국가 랜드마크 연구시설 유치, 산학연 클러스터 기업 유치 공동 노력, IT에너지 영재학교 유치, 정주여건 개선 등 한전공대가 2022년 3월 정상 개교되도록 민간차원의 지원 업무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