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조국, '특수부 축소' 질문에 "현재 특수부 조사를 받고있지만.."

뉴시스

입력 2019.10.07 09:31

수정 2019.10.07 09:42

조국 "빠른 시간 내 검찰 개혁 청사진 제시"
'특수부 축소 부적절' 지적에 "권고안 검토"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10.07.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10.07.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 나운채 기자, 이지은 수습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이 "법무부와 검찰은 그 조직 자체 또는 카르텔을 위해 존재해서는 안 된다"며 개혁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조 장관은 7일 오전 법무부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연일 국민들께서 검찰 개혁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법무부와 검찰에 대한 개혁을 확실히 하라는 뜻은 한결같다"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국민의 시각에서 법무부와 검찰의 현재를 살펴보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을 위한 법무부·검찰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무·검찰개혁위원회의 권고를 수용하고, 검찰청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빠른 시간 내에 검찰 개혁의 청사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조 장관에게 '특수부 수사를 받는 입장에서 축소안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다'고 물었다. 이에 조 장관은 "권고안을 검토할 것"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앞서 조 장관은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구성을 지시했고, 지난달 30일 개혁위가 출범했다. 개혁위는 검찰의 직접 수사 축소, 대검찰청의 권한 축소 및 기능 전환 등을 의결한 바 있다.
이날 오후 정례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na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