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현수 농식품 장관, "고양·양주 등 경계선 관리 강화.. 통제 초소 설치해야"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7 09:38

수정 2019.10.07 09:38

김현수 농식품 장관, "고양·양주 등 경계선 관리 강화.. 통제 초소 설치해야"

[파이낸셜뉴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7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과 관련해 "경기 고양·양주·포천·동두천·철원은 다른 지역과 경계선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ASF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지역은 발생 지역과 남부지역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 진입로 등에 통제초소를 설치해야 한다"며 이 같이 주문했다.

김 장관은 "외부에서 진입이 허용된 사료 운반 차량은 하치장을 활용해 하역하고, 권역내에서만 이동하는 차량이 농장에 운반하도록 조치해달라"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또 "김포와 파주, 연천은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을 완료해야 한다"며 "ASF 발생지역이 경기북부에 집중돼 불가피한 결정인 만큼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생축이 이동하는 도축장은 도축장의 차량 진입로와 진출로를 구분해 주길 바란다"며 "여건상 구분이 어려운 경우 진입 차량과 진출 차량이 구분 소독될 수 있도록 고압분무기나 소독조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