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현수 장관 "파주·김포·연천 수매·살처분, ASF 확산방지 위해 불가피"

뉴시스

입력 2019.10.07 09:54

수정 2019.10.07 09:54

농식품부 장관, ASF 방역상황 점검회의 모두발언 "수매·살처분 조기 집행…완료후엔 청소·소독·출입 통제" "고양·양주·포천·동두천·철원 경계 강화…통제초소 설치"
【세종=뉴시스】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07 (사진 = 농식품부 제공)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07 (사진 = 농식품부 제공)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7일 "경기 김포시와 파주시, 연천군에선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돼지의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을 완료하라"고 지시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하며 "ASF 발생 지역이 경기 북부에 집중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인 만큼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수매·살처분이 완료된 농장은 농장 내외부의 청소와 소독, 농장 출입 통제 조치 등을 빈틈없이 실시하라"고도 요청했다.

지난달 말 잠시 잠잠하던 ASF 발병이 이달 들어 파주와 김포 등을 중심으로 확산하자 농식품부는 이 지역 내의 모든 돼지를 모두 없애는 특단의 조치를 내놨다.
생체중 90㎏ 이상의 비육돈은 농가가 희망하는 만큼 정부에서 수매하고 남은 돼지는 예방적 차원에서 모두 살처분하겠다는 조치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일부 지역에선 반발이 일기도 했다. 파주의 경우 이미 시 내 절반가량의 돼지를 잃은 상황에서 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돼지까지 묻게 되면서 양돈농장에 재입식 보장, 생계비 지원 등의 대책이 확실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일 경기 포천시와 충남 보령군에서 들어 온 의심 신고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면서 확산 우려는 다소 사그라졌지만, 기존 발생지에 대한 '선(先) 수매, 후(後) 살처분' 조치만큼은 방역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정부 입장을 김 장관은 재차 확인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와 농가는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고 방역을 한층 더 강화하라"며 "발생지 주변 고양과 양주, 포천, 동두천, 철원 등에선 다른 지역과의 경계선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지역 내에서 발생 지역으로부터 남부 지역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 진입로 등에 통제 초소를 설치하라는 주문이다. 외부에서 진입이 허용된 사료 운반 차량은 하차장을 활용해 하역하고 권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차량이 농장에 운반하도록 조치하라고 김 장관은 지시했다.


김 장관은 "생축(살아있는 돼지)이 이동하는 도축장은 도축장의 차량 진입로와 진출로를 구분하라"며 "여건상 구분이 어려운 경우엔 진입 차량과 진출 차량이 구분돼 소독될 수 있도록 고압분무기나 소독조를 별도로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suw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