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감현장] 소방청장 "소방 6만명 시대, 현장대응 시스템화"

뉴스1

입력 2019.10.07 10:00

수정 2019.10.07 10:00

정문호 소방청장. 2019.8.2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정문호 소방청장. 2019.8.2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정문호 소방청장이 재난현장 대응활동에 최적화된 소방력을 양성하고 현장 대응의 시스템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정 청장은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방청 국정감사 인사말에서 "개청 3년째를 맞은 소방청은 부족한 소방력을 확충하고 법령·제도를 정비하는 등 신설 청으로서의 업무수행 기반을 다져왔다"라며 "지금은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민중심의 안전가치 실현으로 일상의 안심을 더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문호 청장은 그간 성과로 Δ소방차량의 현장 도착시간 단축 Δ구급차 3인 탑승률 향상 Δ홀로 근무하는 1인 지역대 폐지 등을 전하며 현장대응역량 강화와 시·도 소방활동의 여건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범정부 차원의 국가화재안전대책 TF를 구성해 화재취약대상 55만여 동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건축물 안전성능 보강 중심의 제도개혁과 화재대응시스템 개편에 집중하는 등 대한민국 화재안전 100년 대계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소방인력 6만명 시대를 앞두고 현장 대응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더 나은 조직으로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소방청에 의하면 전체 소방공무원 숫자는 지난해 12월 기준 5만2261명이었다.


정 청장은 "현장지휘관의 지휘역량교육과 활동대원의 전술훈련을 강화해 재난현장 대응활동에 최적화된 소방력을 양성할 것"이라며 "사람의 판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대응의 시스템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잇따라 발생했던 대형화재 등과 관련된 예방 대책 마련도 잊지 앉았다.

정문호 청장은 "대형화재의 취약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ICT융합형 재난안전기술 기반의 예방대책과 화재전조 대비기능을 강화해 대응하는 소방에서 예방하는 소방으로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대응에 있어서는 시도 경계와 관할구역 개념을 벗어난 국가단위의 소방력 운용체계를 정착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청장은 상대적으로 재난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화재예방 구상도 밝혔다.

그는 "재난약자 취약시설 등 안전관리를 위해 2022년까지 취약계층 108만 전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할 것"이라면서 "노후 고시원 등 화재취약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간이스프링클러 설비의 소급설치와 2028년까지 119안심콜 서비스 대상자를 1000만명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문호 청장은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추진도 흐트러짐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소방청은 현재 국회 법사위에서 법안 통과를 앞두고 있는 소방관 국가직화가 예정대로 추진되면 2020년부터 소방공무원 국가직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는 "지역 간 균등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안전권 보장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방공무원의 국가직화 추진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 청장은 "국감을 통해 나온 의견들을 소방청 운영에 소중한 초석으로 삼아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