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강원도와 예산정책협의…"강원, 한반도 평화경제 핵심축"

뉴스1

입력 2019.10.07 15:34

수정 2019.10.07 15:34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허영 강원도당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원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9.10.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허영 강원도당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원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9.10.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정상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7일 강원도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최근 태풍 '미탁' 등으로 인한 피해와 관련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원도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 지난달 인천광역시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실시하기로 한 전국 17개 시도와의 하반기 예산정책협의회 일환이다.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지역별 숙원사업을 점검하는 한편, 예산 지원을 통해 지역의 민심도 확보할 수 있어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총선에서의 회심의 카드로도 볼 수 있다.


협의회에 참석한 최문순 강원지사는 "태풍의 피해를 입은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과 특별교부세의 신속한 지원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최 지사는 Δ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을 위한 민간인력 투입 지원 Δ설악산 케이블카 등 환경과 개발의 충돌 문제 Δ군 구조개편에 의한 병력 감소 문제 등에 대한 당의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강원도가 태풍 미탁으로 인해 사망자 2명을 포함 5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할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다"며 "거의 2주 간격으로 가을 태풍이 올라와 강원도민의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6일) 고위당정협의를 통해 긴급히 특별교부세를 집행할 수 있게 당정 간 협의를 이뤘다"며 "이미 특별교부세 중 일부는 집행이 시작됐다. 가능한 빨리 전달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이 대표는 "(강원도가) 환경변화와 국방병력 문제도로 여러 어려움이 있는데, 이 부분도 당정 간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강원도는 한반도 평화경제의 중요한 핵심축"이라며 "한반도 평화경제의 중요한 핵심축이라 남북경제협력 관련 긴 안목의 사업이 중요한 만큼 꼼꼼히 따져서 현실이 닥쳤을 때 모자람이 없도록 사업연구에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시설 사후 활용에 대해서도 "원칙적으로 지자체의 부담이지만, 특별법 입법의 필요성을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강원도는 상반기 협의회를 통해 내년 예산 6조7000억원을 확보했다. 동해선전철화 등 숙원사업도 국가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중"이라며 "더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평화와 국방개혁 과정이 강원도 발전에 새로운 부담이 돼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잘 새기겠다"며 "전력을 다해 필요한 부분은 살피고, 예산이 필요하면 지원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그는 "환경과 개발이 충돌하는 문제도 더 살펴서 강원도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박광온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해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전해철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심기준 의원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에서는 최 도지사를 비롯해 허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 민주당 소속 강원도 시장·군수 및 지역위원장, 도의회 의장 및 의원 등이 참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