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감현장] 소방청장 "문제된 신우전자 소화기 리콜 적극 검토"

뉴스1

입력 2019.10.07 16:10

수정 2019.10.07 16:10

정문호 소방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소방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정문호 소방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소방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정문호 소방청장이 최근 외부 충격이 없는 상황에서 잇따라 폭발해 논란이 됐던 주방용소화기와 관련해 "리콜 조치를 적극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소방청 국정감사에서는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결함 문제가 논란이 됐다.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가스레인지로 조리중 불이 났을 때 소화액을 자동으로 분사해 끄도록 설계된 소화설비장치다.

하지만 올 1월 전남 무안의 아파트 입주자가 주거용주방자동소화장치가 외부 충격 없이 파열됐다는 것을 국민신문고에 민원 제기하면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후에도 여러 차례 동일 제품이 폭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무엇보다 한 제조사(신우전자)가 생산·제조한 것이라 불안감이 커졌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처음 이 사건을 접했을 때 단순 소방불량 사고로 판단했는데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특정업체(신우전자)의 것만 계속 터지고 있다. 그간 17건이 보고됐고, 최근에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도 소방청은 관련 리스트를 확보도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지난해 3월 인천의 송도 아파트에서 처음 그 제품이 터졌는데, 소방청장은 최근에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한다. 소방산업기술원과 소방청이 합동 조사를 통해 제품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보고서를 작성했음에도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질책했다.

김영호 의원은 "최소 21만대 이상 그 제품이 아파트에 설치돼 있다"라며 "피해사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리콜 조치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정문호 청장은 "일단 리콜조치에 대해 업체(신우전자)의 경우 5년이 지나서 어렵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고 했고, 김영호 의원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표정을 지었다.

김 의원은 "소방청에서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결함을 발견했다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면 리콜을 해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결국 정 청장은 "관련 조항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법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리콜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권순경 소방산업기술원장 또한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인 뒤 "현재 표본을 수거해 원인을 분석 중이다. (기관의)역할을 다해 유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논란이 된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를 제작한 신우전자의 이기원 대표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고도 해외로 출국해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김영호 의원은 "행안위 행정실로부터 증인 통보를 받은 당일 중국행 비행기를 끊었고, 나중에 항공권을 사본으로 보내왔다"라며 "일방적이면서 고의적으로 출석을 회피한 행위는 국회법에 정면으로 위배 된다.
행안위 차원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권미혁 민주당 의원도 전혜숙 행안위원장에게 "명백히 고의적으로 안 나오려고 한 이 대표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위원장은 의도적으로 국감 출석을 회피한 이기원 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