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문성현 "경사노위 2기, 2년간 아쉬움 바탕으로 사회적 대화 할 것"

뉴시스

입력 2019.10.08 10:58

수정 2019.10.08 10:58

국회 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인사말 통해 밝혀 "양극화 해소 등 장기적 문제 중점 두고 논의"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2기 경사노위 출범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09.05.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2기 경사노위 출범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09.05.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은 8일 "지난 2년 간 잘하려고 했는데 여건이 좋지 못해서 제대로 못했지만 새롭게 출발하는 경사노위 2기는 지난 2년간의 아쉬움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 대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문 위원장은 "지난 2018년 11월 경사노위가 본격 출범한 이후 의제별 위원회에서 탄력근로제 등에서 기본 합의가 있었지만 노동계 계층대표 3인의 불참으로 본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사노위가 의욕적으로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사·정의 다양하고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럼에도 노·사·정 사회적 주체들이 대화 테이블에 앉아 이해관계를 조정해나가고 더 좋은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대화는 경제·사회·노동 전반에 걸친 문제의 해법을 찾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또 "지난 9월 20일 새로운 위원들이 위촉됨에 따라 경사노위 2기 사회적 대화 체제가 갖춰졌다"며 "향후 조속한 시일 내에 본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사회적 대화가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그러면서 "향후 경사노위는 양극화 해소 및 사회안전망 확충, 지역 사회적 대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의 변화와 일의 미래 등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고 논의하되 노·사·정 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 과제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