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유승민 "대통령이 홍위병 집회 선동…서초동 광장 파시즘"

뉴시스

입력 2019.10.08 11:16

수정 2019.10.08 11:16

"대통령이 국론분열 아니라면서 국론분열 앞장서" "지도자이기를 포기하지 않고서야 할 수 없는 말"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 2019.10.0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 2019.10.0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문광호 기자 =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최근 열린 대규모 집회와 관련,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데 대해 "조국 일가의 불법 부정 비리 반칙 위선을 비호하는 홍위병들의 집회를 대통령이 나서서 선동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 의원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서초동의 소위 '조국수호 집회'를 긍정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국론분열이 아니라고 하면서 대통령이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라며 "지도자이기를 포기하지 않고서야 할 수 없는 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폭정'의 저자 티머시 스나이더는 '탈진실은 파시즘의 전 단계'라고 했다"며 "서초동 광장의 파시즘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헌법가치를 파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표출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며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대의 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들 때 국민들이 직접 의사 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본다"며 "그런 측면에서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목소리를 내주신 국민들게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