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당, '외압 논란·욕설' 여상규 맹공…"법사위원장 사퇴해야"

뉴시스

입력 2019.10.08 11:50

수정 2019.10.08 11:50

여상규, 피고발 패트에 "검찰 손댈 일 아냐" 여당 의원 항의하자 "X신 같은 게" 욕설도 심상정 "소가 웃을 일…공개적인 수사 외압" 윤소하 "여상규 잦은 물의…인내심에 한계"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10.0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10.0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정의당은 8일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전날 국정감사에서 본인이 고발 대상에 포함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 검찰에게 '함부로 손 댈 일이 아니다'고 말한 데 대해 "명백한 수사 외압"이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이에 항의하는 여당 의원들과 고성을 주고받으면서 여 위원장이 여당 의원에게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고 욕설을 내뱉은 것을 거세게 질타하며 법사위원장 사퇴와 징계를 촉구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 위원장이 국감장에서 검찰을 향해 '패스트트랙 사건을 수사하지 말라'는 믿을 수 없는 말을 했다"며 "국민 앞에서 검찰을 겁박한 공개적 수사 외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사건은 국회의 정당한 입법절차를 유린한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회의를 방해하고 의안과 법안 접수를 방해한 것도 모자라 심지어 의원을 감금하기까지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당시 동물국회의 참상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손 댈 일이 아니다'는 여 위원장의 발언에 "지나가던 소가 웃을 말"이라며 "분명히 말씀드린다. 명백한 위법행위는 정치의 손을 완전히 떠난 온전히 사법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자신들이 만든 법을 부정하고 불법행위도 인정하지 않고 수사를 거부한 것에 이어 법을 우습게 아는 수구보수의 위선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며 "한국당이 법치를 존중하는 정당이라면 스스로 여 위원장을 사퇴시키고 징계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검찰을 향해서도 "검찰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민주주의의 근간인 입법절차를 유린한 패스트트랙 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여 위원장의 발언과 욕설을 문제 삼으면서 "비록 나중에 욕설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를 했다고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자신이 고발된 사안에 대해 검찰에 직접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여 위원장은 국감 자리에서 자신의 패스트트랙 관련 행위가 왜 정당 행위인지 장황하게 설명했다"며 "그러나 여 위원장이 그런 말을 할 자리는 국감장이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이다. 하루 빨리 검찰에 출두해 어제 말한 그대로 설명하기 바란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아울러 여 위원장은 지금까지 잦은 물의를 빚어왔는데, 어제의 행동으로 인해 여 위원장의 행태를 바라보는 국민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랐다고 볼 수 있다"며 "여 위원장은 자격이 없다. 당장 법사위원장 자리에서 자진 사퇴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유상진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을 통해 "여 의원이 법사위원장의 엄중한 직위를 이용해 패스트트랙 수사에 압력을 넣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욕설에 대해서도 "망언의 수준이 도를 넘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여 의원은 당장 법사위원장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
아울러 이번 행태에 걸맞은 징계를 받아야 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자당이 날뛸수록 국회가 무너지고 있다는 국민의 비판을 새겨듣고, 즉각 여 의원에 대한 입장을 책임있게 내놓기 바란다"고 했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