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소에 취업청탁설까지…인천 동구수소발전소 '복마전' 양상

뉴스1

입력 2019.10.08 13:36

수정 2019.10.08 13:36

인천 동구 주민들이 지난 6월1일 오전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열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촉구 동구주민 총궐기대회'에 참석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2019.6.11/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인천 동구 주민들이 지난 6월1일 오전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열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촉구 동구주민 총궐기대회'에 참석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2019.6.11/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과 민간기업들이 인천 동구에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이하 수소발전소) 건립사업을 둘러싸고 고소·고발은 물론, 국회의원 취업청탁설까지 나돌면서 ‘복마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8일 인천 동구수소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인천연료전지㈜ 간부 A씨를 조만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다.

A씨가 현역 국회의원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이유에서다.

인천연료전지는 한수원(60%), 두산건설(20%), 삼천리(20%) 등이 출자한 특수목적법인으로 동구 송림동 8-344 일대에 40㎿급 수소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건축허가를 받았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비대위의 주장과 인천연료전지 측의 해명을 종합하면 A씨는 지난달 19일 비대위 공동대표,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B 국회의원이 인천연료전지 대표에게 취업청탁을 했다”며 “정치인들을 믿지 말라. 비대위에서 반대해 봐야 소용없다”고 말했다.

정치인들도 이미 인천연료전지 편으로 돌아섰으니 비대위도 사업에 협조해 달라는 회유성 발언으로 풀이된다.

비대위는 A씨의 이 발언이 국회의원과 비대위를 갈라놓으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A씨의 발언은 비대위를 분열시키고 고립시켜 수소발전소 공사를 강행하려는 인천연료전지 측의 치밀한 의도 아래 나온 것”이라며 “A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B 의원 측도 ‘사실무근’이라며 A씨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B 의원은 그동안 이 사업에 반대하며 1인 시위도 펼친 바 있다.

이에 대해 인천연료전지는 ‘A씨의 개인일탈’이라며 선을 그었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A씨와 비대위 공동대표·주민들 간의 만남은 사적인 자리였고 B의원이 취업을 청탁한 사실도 없다”며 “A씨 개인의 일탈 행위”라고 했다.

앞선 지난달에는 인천연료전지 측이 비대위 회원들을 고소했다.
관련 간담회에서 비대위 회원들이 자사 직원에게 폭언·폭행했고 온라인을 통해 업무방해를 했다는 혐의로 총 3건, 8명을 고소한 것이다.

비대위도 인천연료전지 직원을 고발키로 하면서 수소발전소 건립을 둘러싸고 사업자와 주민간 대립각은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여기에다 인천연료전지가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달 중 공사를 강행할 태세여서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