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작은도시 횡성에 무슨일?…취수장·송전탑·소음문제로 '시끌'

뉴스1

입력 2019.10.08 17:41

수정 2019.10.08 17:41

8일 강원 횡성군청에서 원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대응 방안 대책 회의가 열리고 있다.2019.10.8/뉴스1 ©News1 권혜민 기자
8일 강원 횡성군청에서 원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대응 방안 대책 회의가 열리고 있다.2019.10.8/뉴스1 ©News1 권혜민 기자


8일 오후 2시 송전탑반대위원회가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초고압 송전탑 송전선로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며 한전의 추가 설치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2019.10.8/뉴스1 © News1 장시원 인턴기자
8일 오후 2시 송전탑반대위원회가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초고압 송전탑 송전선로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며 한전의 추가 설치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2019.10.8/뉴스1 © News1 장시원 인턴기자

(횡성=뉴스1) 권혜민 기자 = 인구 4만7000여명의 작은 농촌도시 강원 횡성군이 주요 현안을 놓고 정부 또는 기관과 마찰을 빚으며 시끌벅적하다.

지난 수십 년의 숙원사업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요구한 횡성군에 환경부가 제동을 건데 이어 한국전력은 횡성에 초고압 송전탑 설치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근 공군부대에서 발생하는 군용기 소음피해 대책마련에도 부심하고 있다.

인접도시 원주시를 위한 취수장으로 인해 횡성군 4개 읍면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제한을 받고 있으니 대안을 요구했지만 환경부는 도리어 취수장을 횡성으로 가져가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내놨다.

분노한 군민들은 이같은 제안에 반발해 항의집회와 궐기대회 참가를 예고했다.

횡성군각급단체협의회(회장 박명서)와 상수원보호구역 주민피해대책협의회(회장 임채남)는 8일 오후 군청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조만간 환경부와 원주시 항의방문에 나서기로 했다.

이어 지역구 국회의원인 염동열 국회의원과 만남 자리를 갖고 환경부가 횡성댐의 이수안전도(가뭄 시 하천이 음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지 확인하는 지표)를 낮다고 판단한 배경,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당위성 설명 등을 요구키로 했다.

또 이달 10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사업진행에 제동을 건 환경부를 상대로 예정된 양양군민들의 환경부 규탄 궐기대회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환경부가 횡성군과 군민 요구대로 원주시 소초면에 위치한 장양리 취수장을 폐쇄하는 대신 횡성댐 물을 원주시에 공급하거나 취수장을 섬강 하류방향으로 10km 이전해 횡성을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아예 벗어나게 해달라는 요구와는 반대로 환경부가 산악지역인 횡성댐 하류 5km 갑천면 대관대천으로 취수장을 이전하는 안을 제안함에 따른 것이다.

박명서 협의회장은 "환경부의 제안은 말도 안 된다. 원주시민을 위해 횡성에 또 다른 시설을 만들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 환경부는 횡성군 생각을 조금도 안 한다.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용수 배분량 조절로 원주까지 충분히 물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환경부는 지난달에는 횡성댐의 이수안전도가 가뭄 시에도 변화 없을 것이라고 했다가 지난 4일 회의에서는 보장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후 청일면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동해안~신가평을 잇는 500kV의 초고압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청일면송전탑반대위원회(위원장 홍성만)가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지역주민들과 횡성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반대위원회는 기존의 765kV 송전탑에 이어 한국전력이 또 다시 수도권으로 전기를 보내기 위한 송전선로를 횡성을 통과해 건설하겠다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출범식에서 "한전은 울진에서 발전한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입지선정이 잘못됐다. 마을을 관통하는 초고압 송전탑을 끝까지 목숨 걸고 결사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20년 전 횡성에서 발생한 산사태의 주범으로 2001년 갑천면, 둔내면, 청일면, 공근면 등 4개면에 설치된 송전탑을 지목하며 "애꿎은 횡성 주민들이 또 다시 피해를 감수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 뿐만 아니라 횡성군은 공군 제8전투비행단의 군용 비행기 소음피해로 인한 대책마련을 국방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군용기가 머리 위로 뜨면 옆 사람과의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횡성읍을 중심으로 5000여세대가 소음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주민들은 전시에 대비한 훈련은 감수할 수 있지만 에어쇼를 선보이기 위한 블랙이글의 소음은 해도 너무한다며 피해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횡성군도 정확한 소음측정과 함께 횡성지역 군용기 소음영향도 조사 용역에 나섰으며 연말 결과가 나오면 이를 근거로 국방부에 대응할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