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KIRD, 과학기술인 경력개발 인사이트리포트 첫 발간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8 17:52

수정 2019.10.08 17:52

[파이낸셜뉴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국가차원의 과학기술 인재양성, 경력개발 정책 제언을 위해 'KIRD 경력개발 인사이트리포트' 제1호를 발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리포트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인 경력전환 방향과 시사점', '영국 VITAE의 경력개발 프로그램 분석과 시사점' 2개 주제의 보고서가 담겼다.

세계경제포럼 보고서, 영국 VITAE 등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인의 경력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첫번째 주제는 과학기술인의 경력전환 방향과 가능성을 탐색해 개인(과학기술인), 조직(공공연구기관), 나아가 국가(정부 및 산하기관)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해야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급격한 기술변화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직업전환의 조건과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환 경로를 제시하고, 경력개발 방향 정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영국의 경력개발전문기관 VITAE의 주요 프로그램을 분석해 우리나라 경력개발 프로그램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시사점을 도출했다.

연구자의 다양한 성장경로를 보여주는 경력 스토리, 경력개발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는 온라인 과정, 과학기술인 대상 실태조사를 포함하고 있다.

조성찬 KIRD 원장은 "사회변화 대응에 필요한 경력개발을 다룬 인사이트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라며 "과학기술인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 경영자 및 정부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리포트는 KIRD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RD, 과학기술인 경력개발 인사이트리포트 첫 발간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