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원주SRF발전소 갈등…사업자 "절차대로" 반대위 "강경대응"

뉴스1

입력 2019.10.08 18:53

수정 2019.10.08 18:53

2일 원창묵 원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화훼특화관광단지 추진현황에 대해 브리핑하는 모습2015.09.02/뉴스1 © News1 권혜민 기자
2일 원창묵 원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화훼특화관광단지 추진현황에 대해 브리핑하는 모습2015.09.02/뉴스1 © News1 권혜민 기자

(원주=뉴스1) 권혜민 기자 = 강원 원주화훼특화관광단지와 함께 추진되는 SRF(고형연료제품)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두고 사업자는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반대주민들은 강행 시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까지 염두에 두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8일 원주시와 SRF열병합발전소 사업자인 원주에너지에 따르면 원주에너지는 지난 1일자로 시에 고형연료 사용승인 신청을 했다.

시는 이달 안 그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문제가 없으면 절차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자 원주쓰레기 열병합발전소 저지를 위한 원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시가 사용허가를 내줄 경우 원주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까지 염두에 두는 등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원창묵 시장은 시민들이 반대하니 열병합발전소를 포기하겠지만 추후 사업자가 제기할 소송 등에 대비해 매몰비용 처리 등은 시의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범대위는 이 말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원주시가 3억원을 출자해 주주로 참여한 원주화훼특화관광단지 사업에 대한 출자동의안은 2013년 6월 세 번 만에 시의회를 통과했다.

당시 원창묵 시장은 화훼단지 열 공급을 위해 조성할 SRF열병합발전소 연료에서 폐목재, 폐플라스틱을 제외한 친환경연료를 사용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화훼단지에 저렴한 가격에 열을 공급하려면 SRF가 적당하다는 주장이다.

반대주민들의 대응 예고에 원주에너지 역시 SRF열병합발전소가 화훼단지의 필수시설임을 강조, 절차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주에너지는 고형연료 사용허가를 받는 대로 환경부에 정식으로 통합환경허가를 신청해 허가를 득하고 이후 한국산업단지공단과의 발전소 부지계약 및 건축허가, 착공 등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원주에너지는 SRF가 신재생에너지로 인정되는 지난달 안에 발전소를 착공하고자 시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가 발전소 부지 소유권 미확보로 '보완' 통보를 받은데 이어 자진 취하했다.

원주에너지 관계자는 "열병합발전소는 제일 저렴한 열 공급방법이다.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가 없더라도 발전소 수익률을 보고 투자한 것이 아니기에 큰 문제는 아니다"며 "고형연료 사용허가 신청, 환경부 통합허가신청, 원주시 건축허가 신청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화훼단지사업에 대해서는 토지보상 등 수년 간 사업자의 자금력 부분이 수년 간 도마 위에 올랐다.

원주에너지 측은 "현재 62~63% 정도의 토지 소유권 이전 서류를 받았다.
(투자자를 확보했기 때문에) 이르면 다음주 월요일부터 보상에 나설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유권도 70% 이상 순차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렇게 되면 11월 안에 강원도로부터 조성계획 인가를 받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