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홍익표 "민주당이 조국 사퇴 압박? 사실 아냐"

뉴스1

입력 2019.10.15 09:45

수정 2019.10.15 10:58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당이 사퇴를 압박했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가 당대표(이해찬)를 가장 옆에서 모셨다. 당 지도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단 한 번도 조 장관 낙마에 대해 입장을 논의하거나 결정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해찬 당대표도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은 당일(14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와서 확인한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14일 오후 1시 15분경에 강기정 수석이 당대표실에 방문해서 '오늘 2시에 사퇴를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해서 (이 대표가) 알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부 다른 의견을 개인적으로 가지신 분은 있겠지만 후보자 시절과 그다음에 장관이 된 후에도 공격이 있을 때 저희는 계속 장관직을 조 장관이 수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 밝혔다"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에 대해서는 "검찰개혁이라는 화두를 확고한 우리 정치의 이슈로 달려갔다는 것이 조 장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었다"며 "그간 검찰개혁이 당파적 이해 관계로 오르내린 적은 있었으나 더 이상 후퇴할 수 없는 이슈로 자리잡은 적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개혁안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는데, 이제 조 장관이 검찰개혁의 마지막이 아니라 조 장관으로부터 검찰개혁이 시작됐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