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국'으로 뭉친 보수진영…한국당 과제는 '통합'

뉴스1

입력 2019.10.15 11:43

수정 2019.10.15 11:4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조국정국으로 뭉쳤던 보수진영을 통합하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과제로 떠오른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취임 이후 줄기차게 '보수통합'을 주장해왔다. 조 전 장관 사태를 계기로 삭발투쟁에 나서면서도 자유민주세력의 통합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 전 장관으로 시작된 여야 갈등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하면서 보수진영의 통합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당내 갈등을 겪고 있던 바른미래당 퇴진파 의원들의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 조국 파면 투쟁위원회를 발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도 했다.

무엇보다 조국 사태로 정부·여당을 지지했던 중도층과 무당층이 이탈하면서 요동치는 여론을 지지율로 끌어오기 위한 보수통합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특히 총선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보수통합과 보수진영의 중도확장은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걸림돌이 적지 않다. 당장 바른미래당 탈당과 신당 창당을 고민 중인 유승민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결과 수용, 개혁보수 인정 등을 통합 조건으로 내세웠다.

한국당의 원외에서는 홍준표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야권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이 탄핵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보수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원내에서는 대표적인 친박인사인 윤상현 의원이 유승민 의원에게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냈지만, 유 의원을 향한 당내 반감이 적지 않다.

또 다른 통합 대상인 우리공화당은 탄핵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다 유 의원을 '보수역적'으로 규정하고 강하게 비판하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바른정당계의 '백기투항'을 원했던 과거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보수통합의 중심은 자당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직 유 의원의 통합 조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황 대표는 보수통합에 대해 "정당과의 대통합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지만 헌법 가치를 같이하는 정당, 정치세력은 나라를 살리는 큰 일에 함께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대통합의 큰 길을 가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지금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다양한 방면에서 여러 노력들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도 변수다. 지난 8월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된 선거법 개정안은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법사위 처리 여부와 상관없이 늦어도 다음 달 27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으로 부의된다.

선거법 개정안은 Δ국회의원 수를 현행 300명 유지 Δ비례대표 의원수 47명에서 75명으로 증가 Δ정당 득표율을 부분 반영해 비례대표 의원을 선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각 정당과 진영의 셈법도 상당 부분 변경이 불가피해 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군소·정책 정당이 거대 정당과의 통합·연대를 추진하기보다 이념·정책적 선명성과 민생에 부합하는 정책 등을 내세워 '자력갱생'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국당으로서는 내년 총선과 선거법 개정안 등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보수통합을 진행해야 하는 셈이다. 총선을 앞두고 통합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에는 연대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에서는 바른미래당과의 패스트트랙 저지 공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안 처리 논의를 위한 '2+2+2' 협의체 1차 회의를 오는 16일 열기로 합의했다.
한국당은 '2+2+2' 협의체에서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총력전에 나설 전망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경우에만 소위 검찰개혁이라고 포장된 법안에 대해 (선거법 개정안보다) 먼저 처리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 것 같다"며 "제2야당(바른미래당)에서는 실질적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