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與 '故 설리 보고서' 유출에 "참담한 일...공직사회 기강확립 촉구"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9 19:09

수정 2019.10.19 23:53

-민주당 "충격과 개탄 금할 수 없어"
-"철저한 인권의식과 기강확립 촉구"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고(故) 가수 겸 배우 설리(본명 최진리)의 구급활동 동향보고서 유출 사건과 관련해 공직사회의 '철저한 인권의식과 기강 확립'을 촉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인간의 죽음마저 구경의 대상이 되는 참담한 일이 일어났다"며 "(설리)관련 사건을 처리한 소방서와 경찰서에서 작성된 보고서가 유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이 사건은 국민의 인권과 안전을 지키는 공무원으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에서 충격과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홍 수석대변인은 "공직자는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의 품격을 지키는데 힘써야 한다"며 "흐트러짐 없는 기강과 철저한 인권의식으로 업무처리에 있어 억울한 국민이 없도록 겸손하고 세심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유출 사건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사회 기강을 확립하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사회 환경에 걸맞는 문서관리시스템이 마련되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가짜뉴스와 악플이 더 이상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지 못하도록 필요한 법과 제도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설리의 죽음에 대해 "가짜뉴스와 선정적인 어뷰징 기사 그리고 악플의 해악을 처절하게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무차별적 인격살인과 선정적 보도, 사생활 침해에 대해 성찰하고 '사회적 타살'이라는 비극적 단어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 설리의 구급활동 동향보고서 등을 SNS에 유출한 소방관 2명은 직위해제 된다.

이형철 경기소방재난본부장은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동향보고서를 SNS에 유출한 직원을 2명 확인했다"며 "관계자들을 직위해제 조치하고 보안교육 강화 등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 등에는 지난 14일 숨진 설리의 동향보고서 문건이 유출되며 논란이 일었다.
유출된 동향보고서에는 사망 일시, 주소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