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안보지원사 "촛불 계엄문건 진위 확인, 자체조사 한 적 없다"

뉴시스

입력 2019.10.24 16:32

수정 2019.10.24 16:32

기무사 내부 문서 아니다 잠정 결론 보도 부인 "검찰 조사 중인 사안…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
【과천=뉴시스】 경기도 과천 군사안보지원사령부.
【과천=뉴시스】 경기도 과천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이른바 '촛불 계엄령 문건'의 진위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군사안보지원사령부(前 국군기무사령부·안보지원사)는 해당 문건의 진위 확인을 위해 자체 조사를 벌인 바가 없다고 부인했다.

안보지원사는 24일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지난 21일 군인권센터에서 공개한 계엄령 문건에 대해 '안보지원사에서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는 일부 의혹제기와 문의에 대한 입장"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안보지원사는 "군인권센터에서 공개한 계엄령 문건에 대해 자체조사를 실시하거나 진위여부를 확인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엄령 문건은 민간 검찰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수사를 통해 밝혀질 부분이며 안보지원사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지난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기무사 계엄령 문건' 원문이라며 군사기밀 Ⅱ급으로 분류된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을 공개했다.

임 소장은 해당 문건에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군사력 투입을 논의한 정황이 담겼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2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21.kkssmm99@newsis.com

보수야당에서는 해당 문건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며 진위를 놓고 논란이 확산 중인 가운데 기무사 계엄령 문건 합동수사단의 부실 수사 의혹까지 제기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군 당국은 문건의 진위를 포함한 전반적인 확인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한 매체는 안보지원사가 자체 검토 결과 당시 기무사 내부에서 작성한 문서가 아니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문건을 공개한 군인권센터는 "기무사 내부의 계엄령 문건 태스크포스(TF)는 군 인트라넷이 연결되지 않는 노트북을 이용해 작업했고 문서 취합을 위해 비인가 이동식저장장치(USB) 한개를 돌려썼다"며 "해당 USB는 TF 팀원 중 한명이 지난해 기무사 관련 수사 개시 후 검찰에 임의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애초에 문서 작성이 인트라넷 망을 경유하지 않고 비인가 USB를 통해 불법적으로 이뤄졌는데 안보지원사 내부 문서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내부망을 뒤져본들 단서가 잡힐리 없다"고 반박했다.

【서울=뉴시스】군인권센터가 24일 공개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합동수사단'의 불기소이유 통지서 중 인정사실 부분. 아래 계엄령 문건 사진 내용과 일치한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2019.10.24. (사진 = 군인권센터 제공)
【서울=뉴시스】군인권센터가 24일 공개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합동수사단'의 불기소이유 통지서 중 인정사실 부분. 아래 계엄령 문건 사진 내용과 일치한다. 2019.10.24. (사진 = 군인권센터 제공)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