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불안한 아베.. 지지율 50%대 불구 차기 총리감 중 3등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28 14:55

수정 2019.10.28 15:08

닛케이 전화 여론조사 
차리 총리 후보감으로는 3위에 머물러...지지율의 역설 
10명 중 7명, 일본이 먼저 서두를 필요 없다 
스가 관방장관 "한국 측에 대응 강하게 요구할 것" 
지난 22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행사 직후 고쿄를 떠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뉴시스
지난 22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행사 직후 고쿄를 떠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아베 내각 지지율이 50%대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일본 국민 10명 중 7명은 한국에 대한 강경기조를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TV도쿄와 함께 2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 9월 개각 직후와 같은 57%를 기록했다. 조사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29명을 대상(유효 답변자)으로 전화 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직전 스가와라 잇슈 경제산업상의 지역구 주민에 대한 금품 제공 사실 폭로 보도와 경질, 사망자만 82명에 이른 19호 태풍 하기비스로 인한 대형 태풍 재해가 있었음에도 50%대 후반 지지율이 나온 건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전날 교도통신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54.1%로 직전 조사(지난 5~6일)때보다 1.1%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결국 한국에 대한 강경기조나 나루히토 일왕 즉위 이벤트가 아베 내각 지지율을 공고히 하는 재료로 쓰였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닛케이가 실시한 이번 여론조사에선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일본의 태도를 묻는 질문도 있었다. 응답자의 69%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양보를 해야 하는 방황이라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반면, 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이 양보하는 것도 불가피하다는 답변은 19%에 불과했다. 한·일 관계 개선에 일본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답변 비율은 아베 내각 지지층(75%)에서 비지지층(64%)보다 높게 나타났다.

닛케이는 같은 질문은 지난 8월30~9월 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실시했는데, 일본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답변 비율은 67%였다. 이번 조사에서 2%포인트 상승, 한국에 대한 강경여론이 한층 강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의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데, 일본 측에도 변화가 있는가'라는 아사히신문 기자의 질문에 "어제도 말했지만 여러 문제에 대해 우리는 일관된 입장으로 계속해서 한국 측에 대응을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기존 일본 정부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한국 측이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차남인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이 20%의 지지를 얻어 1위에 올랐다.
2위는 18%가 지지한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차지했고, 아베 총리는 16%의 지지로 3위에 머물렀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