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추진 본격화”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31 03:00

수정 2019.10.31 03:00

김종천 과천시장. 사진제공=과천시
김종천 과천시장. 사진제공=과천시


[과천=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과천시가 원도심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과천위례선 과천구간(경마공원~정부과천청사) 연장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과천시는 6월부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경마공원-복정 구간을 과천 원도심까지 연장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과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을 환승, 연계하고자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 사전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했다.

용역 추진 결과, 기본노선(경마공원~복정)을 과천 원도심까지 연장하는 3개의 대안 노선 중 경마공원에서 과천대로를 경유해 GTX-C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노선의 경제적 타당성(B/C)이 0.93으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이는 당초 기본노선이던 경마공원-복정 노선의 경제적 타당성(B/C)인 0.89에 비해 높은 결과다.

과천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가장 높은 최적의 대안 노선을 확정했으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사업건의서를 31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과천시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과천시

이병락 과천시 교통과장은 “과천위례선의 과천구간 연장사업은 과천 원도심 주민의 대중교통권 확대와 편의성 확보를 위한 핵심사업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제3기 신도시 개발 방향인 ‘선교통 후개발’ 정책과 발맞춰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 사업은 내년 8월 국토교통부 사업 검토 및 전문가 회의를 거쳐 2021년 1월 철도산업발전위원회 심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과천위례선이 최종심의를 통과하면 곧바로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과천시는 국토교통부, 경기도, LH와 함께 제3기 신도시 조성에 따른 과천위례선 연장사업 등 7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협의 중에 있으며, 오는 12월 말 확정될 예정이다.
소요되는 총사업비는 약 7600억원으로, 이는 과천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부담금으로 추진된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