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2조 메가딜' 시장은 애경에 무게… 새주인 일주일내 결론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마감]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7 18:06

수정 2019.11.07 20:31

매각금액 1조5천억∼2조 예상
항공업 경험 애경, 자금력 보완
HDC, 면세점 등과 시너지 부각
'2조 메가딜' 시장은 애경에 무게… 새주인 일주일내 결론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마감]
아시아나항공 새 주인 찾기를 위한 본게임이 '3파전' 속 2강 구도로 형성됐다.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유력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막강한 인수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사모펀드 KCGI에 대한 평가에 따라 인수전 판도 변화도 예상된다.

■3파전 속 '2强 구도'

금호산업은 7일 아시아나항공 지분매각 관련 최종입찰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등 3개 컨소시엄이 입찰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시장에선 이들 중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의 낙점 가능성을 좀 더 높게 보고 있다. 국내 3위 항공사인 제주항공의 운영 노하우와 스톤브릿지캐피탈·한국투자증권 참여로 약점으로 지적됐던 자금력까지 강화됐기 때문이다. 제시된 인수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면 항공사 운영 노하우에서 앞선 애경 측이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본입찰 마감 직후에도 애경그룹은 3곳의 컨소시엄 중 가장 먼저 본입찰 참여를 공식화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애경그룹은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면서 항공사 간 합병을 강조했다.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품게 되면 그룹 자산규모는 5조원대에서 15조원대로 뛴다. 항공업계 지각변동도 예상된다. 만년 3등 제주항공은 대한항공을 제치고 아시아나항공을 업고 1위로 올라서게 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을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은 애경그룹의 강력한 '대항마'로 꼽힌다. 우선 현금성 자산만 1조5000억원에 달하는 재무구조를 갖춘 HDC현대산업개발은 자기자본 8조원 이상의 미래에셋대우를 파트너로 끌어들이며 가장 탄탄한 자금구조를 갖춘 후보로 평가받는다. 여기에 복합쇼핑몰 및 면세점, 호텔·리조트 산업을 보유한 HDC현대산업개발과 항공사 간 시너지효과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홍콩계 사모펀드인 뱅커스트릿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KCGI는 본입찰에 SI를 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호산업 "내달 매각 완료"

금호산업은 향후 최종입찰안내서 제한요건 충족여부 및 사전 수립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른 평가와 국토교통부의 인수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시간은 1주일가량으로, 이르면 내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본입찰 이후 어떻게든 신속하게 매각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계획대로라면 연내 주식매매계약 체결까지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악의 시나리오로 거론되고 있는 매각 실패가 현실화될 경우 주도권은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으로 넘어가 금호산업에 크게 불리해진다. 앞서 채권단과 금호산업은 50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으로 아시아나항공에 자금을 수혈하며 '처분 대리권'을 명시한 특별약정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매각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채권단은 금호산업 보유주식을 대신 처분할 수 있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의 매각금액은 조정될 여지도 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매각금액은 1조5000억~2조원 안팎 수준으로 추정된다.
45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구주(아시아나항공 31% 지분) 인수대금과 8000억원 이상의 신주 발행액에 경영권 프리미엄 및 자회사 인수대금 등을 더한 수치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