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휴대폰 무선충전기, 충전 안할때 전자파 더 나온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3 12:00

수정 2019.11.13 12:00

휴대폰 무선충전기, 충전 안할때 전자파 더 나온다


[파이낸셜뉴스] 휴대폰 무선충전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휴대폰을 충전하지 않을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들의 전자파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생활제품·공간 11종을 측정한 결과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했다고 13일 밝혔다.

무선충전을 위해 휴대폰 거치시에는 휴대폰이 전자파 차단역할을 해 기준대비 1~2%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거치 상태에서는 휴대폰 거치여부를 감지하는 신호로 인해 최대 6.8% 수준(10㎝ 이격 측정)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선충전기도 일반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거리가 멀어지면(20~30㎝) 전자파는 급격히 감소(1.31~0.44%)한다. 전자파 노출을 낮추기 위해서는 휴대폰을 충전하지 않을 경우 무선충전기 전원을 끄거나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번 생활제품·공간 전자파 측정 요청은 전동킥보드, LED 미용기기 등 최근 사용이 늘고 있어 사용자의 관심이 높은 제품이 많았다.

LED 미용기기, 리클라이너 소파 등 대부분 제품의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1~2%대 수준으로 나타났다.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LED 미용기기에 대한 전자파 우려가 있었지만, 지난번 측정한 탈모치료기(1.12%)와 마찬가지로 전자파 노출량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킥보드,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 전기이륜차는 머리, 가슴 등 신체 주요위치에서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전기시내버스, 노래방기기 등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1~2% 내외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기시내버스는 실제 운행 상태에서 전자파를 측정했으며, 운행상태(주행속도, 급정거 등) 변화 및 측정위치에 따라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0.2~2%대로 나타났다.


이번 측정은 지난 5월 37종의 생활제품·공간에 대한 1차 측정에 이어 두 번째로 이뤄졌으며 전자파 측정표준에 따라 국립전파연구원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측정한 결과를 시민단체·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생활속전자파위원회'에서 검토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