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미국에 굴복한 지소미아 연장결정 규탄"…부산 시민단체

뉴스1

입력 2019.11.22 21:42

수정 2019.11.22 21:42

22일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종료 통보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규탄집회를 갖고 있다. 2019.11.22/ © 뉴스1
22일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종료 통보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규탄집회를 갖고 있다. 2019.11.22/ © 뉴스1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한 것에 대해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부산지역 140여개 단체로 구성된 '아베 규탄 부산시민행동'은 22일 오후 7시30분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인근에 위치한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지소미아 유예 결정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당초 이들은 이 자리에서 항일거리 현판 점등식과 더불어 지소미아 폐기를 촉구하는 행사를 열 계획이었으나, 갑작스런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유예' 결정에 급하게 행사의 성격을 변경했다.

이날 규탄대회에 참여한 150여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은 "미국의 압력에 굴복한 정부를 규탄한다", "국민의 뜻대로 지소미아 즉각 종료하라"고 외쳤다.


시민행동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해 배상하라는 우리 대법원 판결에 불복하고, 더 나아가 경제 보복을 일삼은 일본의 모습에 우리 국민들은 반일 불매운동을 통해 분노를 표했다"며 "이에 우리 정부도 지소미아 종료를 선언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오늘 우리 정부는 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유예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이에 우리는 촛불정부에 대한 실망감과 안타까움으로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규탄대회에서 발언자로 나선 노정현 민중당 부산시당위원장은 "주권자인 국민들이 일본의 행위에 대해 용서하지 않았는데 누구 마음대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느냐"고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유예 결정에 대해 강력 규탄했다.

그는 "이번 결정의 배후에는 미국과 일본의 압력이 있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며 "이들에게 맞서 진정한 자주국가를 건설하는 그날까지 민중당이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자유발언자로 나선 한 대학생은 "그간 우리 국민들이 외쳐왔던 '반일'을 생각하면 지소미아는 당연히 폐기될 것이라고 여겼다"며 "그런데 촛불이 만든, 국민정권이라고 불리는 문재인 정부가 미국의 압력에 굴복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국민들의 목소리를 믿고 끝까지 지소미아 종료 입장을 고수할 것이라고 믿었는데, 오늘 그 믿음이 깨졌다"며 "이제는 더 이상 정권에 우리가 무엇인가를 바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난 8월부터 지금까지 한반도에 반일을 불러 일으킨 것 처럼, 우리 국민들이 나서 자주적이지 못한 우리 국가에 자주성을 부여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재하 시민행동 공동대표 역시 "국방부장관 등 정부 인사들이 지소미아를 존속해야 한다고 그렇게 외칠때도 문재인 대통령만은 지소미아를 폐기하겠다고 해왔다"며 "그런데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지소미아 폐기 종료를 조건부로 유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이유가 있든 대통령이라는 한 나라의 대표가 미국의 압력에 굴복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수치를 잊지말고, 굶어 죽을 각오로 나서 자주권을 되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