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친일파 관련 예산 전액 삭감·폐기하라"…고창시민단체 요구

뉴스1

입력 2019.12.03 13:29

수정 2019.12.03 13:29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가 3일 고창군 2020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친일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주장하며 집회를 열었다. /© 뉴스1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가 3일 고창군 2020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친일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주장하며 집회를 열었다. /© 뉴스1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고창군청과 군의회는 친일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 폐기하라."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가 고창군 2020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친일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주장하며 집회를 열었다.

고창군농민회를 비롯한 7개 시민단체는 3일 오전 고창군청 현관 앞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서훈이 박탈된 인촌 김성수와 미당 서정주 시인을 추모하는 관련 예산안을 전액 삭감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김성수는 친일파가 명백하다는 대법 판결에 따라 그와 관련된 모든 국가 서훈이 박탈되었음에도 고창군 부안면에 ‘인촌로’라는 도로명이 버젓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창읍 새마을 공원의 동상도 철거되지 않고 지금까지 존치되어 있다"며 친일 청산에 고창군과 의회가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또 "미당 시문학관과 생가 관리. 미당 문학제 등 미당 서정주를 기리는 고창군 예산이 지원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미당 문학제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감에도 매년 억대에 육박하는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며 친일파 관련 예산 투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김성수와 서정주는 국가법에 따른 공인된 친일파들이다. 이들을 놓고 무슨 갈등 해소 공론화가 필요한가"라며 "우선 당장 필요한 것은 예산 편성이 아니라 이들에 대한 직접적인 청산작업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친일 청산을 위해서는 자그마한 불씨도 남겨두어서는 안된다. 고창군청과 군의회는 친일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 폐기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고창군 관계자는 "친일 청산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하지만 사회적 흐름에 따라 친일청산을 위한 공론화는 꼭 필요한 과정이며 이를 추진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론화 과정이 마무리되면 고창군도 이에 맞는 친일 청산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며 시민단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고창군은 2020년 예산안에 ‘인촌, 미당 선생 친일문제 지역갈등 해소 공론화’를 위해 3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의결을 남겨두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