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특검불사"·野 "檢, 철저수사"…뜨거운 靑하명수사 공방

뉴스1

입력 2019.12.04 14:46

수정 2019.12.04 14:46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오늘부터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과 공식적으로 예산과 검찰개혁, 선거법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19.12.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오늘부터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과 공식적으로 예산과 검찰개혁, 선거법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19.12.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서울 청와대 앞 사랑채 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서울 청와대 앞 사랑채 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이균진 기자,이우연 기자 = 여야는 4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공방을 이어나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숨진 검찰수사관의 휴대전화를 확보한 배경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검경의 합동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특검까지도 불사하겠다는 경고장도 날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검찰에서 이뤄지고 있는 여러가지 수사상황을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선택적 수사라고밖에 할 수 없다"며 "이번 사건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경수사권 조정을 통한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 잘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검찰은 경찰서에 증거물로 보관된 특감반원의 유서와 휴대전화 등을 압수수색이라는 이름으로 가져왔는데 그 안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두렵지 않다면 왜 무리한 일을 벌이면서 증거를 독점하겠냐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검찰은 결백하다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동수사로 모든 증거와 수사과정을 상호투명하게 공유하고 검경이 함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이 사건을 낱낱이 벗겨내겠다"고 경고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최근 검찰이 보여주는 일련의 모습을 보면 검찰개혁을 막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가세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공수처 반대도 한국당 피의자들을 잘 봐달라는 부적절한 손짓 차원에서 검찰개혁을 저지하는 이른바 반개혁 공조를 하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며 "검찰이 수사권을 무기로 검찰개혁을 저지하려 한다 해도 우리는 결연한 의지로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검 불사' 카드까지 꺼내면서 검찰을 향해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설훈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에 맞서는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는 동시에 울산에 국한된 줄 알았던 부정선거 의혹이 경남의 여러 곳으로 퍼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전선을 확대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울산뿐 아니라 경남 여러 곳에서 경찰이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기획하고 경찰이 실행한 선거개입 의혹이 밝혀진다면 정권의 운명이 달린 중대사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어 "공수처가 만들어졌다면 이번 사건은 그대로 묻혔을 것이고 나아가 '백원우 별동대' 자체가 공수처의 미래를 보여줬다"며 "친문 세력의 범죄는 모두 덮어버리고 야권 인사에 대해서는 불법적 공작수사를 서슴지 않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정권이 가는 길에 왜 억울한 죽음이 쌓여가는지 분노를 금할 수 없다. 검찰은 고인이 된 수사관이 왜 가족을 두고 떠나야 했는지 의혹 없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그간 각종 의혹에 대해 수사지시를 잘했던 문 대통령이 유독 이번 사건에는 침묵을 하고 있는지 따져 물었다.

정진석 의원은 "그동안 수사지시 잘 해오지 않았나. '장자연 사건' 재수사하라 '김학의 사건' 재수사하라 직접 지시하지 않았느냐"며 "국민의 눈과 귀가 쏠린 선거개입 사건에 대해 엄정 수사하라는 지시는 왜 안 내리나. 왜 대통령은 침묵사시는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상진 의원도 "현대판 '3·15 부정선거'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울산시장 선거를 공작한 것으로 의심되는 '백원우 별동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요구한다"며 "대통령이 모를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게 국민정서"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비판의 대열에 합류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및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경찰은 검찰의 포렌식에 직접 참여하겠다고 나섰고, 여당 원내대표는 법무부에 검찰에 대한 특별감찰 실시를 요구하면서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며 "여당 의원들은 검찰이 공수처법을 막기 위해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있다는 의구심마저 표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청와대와 경찰이 검찰과 싸우고, 여당 국회의원들이 검찰을 비난하고 있는 한심한 지경이 되고 있다"며 "나라가 엉망이고, 국정이 난장판이 되고 있다.
도무지 국민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 국민은 어느 편에 서야 하는 것인지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