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포방터 상인회 텃세 심했다" 포방터시장 상인 글 재조명

정호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9 10:31

수정 2019.12.19 10:31

지난 9월 작성된 커뮤니티 글 재조명.. 네티즌 "복 스스로 차버린 것"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 뉴스1 /사진=뉴스1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포방터시장 돈가스집의 마지막 이야기가 전파를 탄 가운데 포방터시장 상인의 과거 커뮤니티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19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는 포방터시장 상인회의 텃세를 폭로하는 과거 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9월 게시된 원글의 작성자 A씨는 자신이 돈가스집과 같은 건물에서 장사했던 사람이라며 돈가스집과 상인회 관련 이야기를 털어놨다.

먼저 A씨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영 이후 시장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A씨는 “촬영 전에는 사람이 정말 없었는데, 촬영 후에는 명동 시장을 보는 것 같았다. 정말 대단했다”라면서도 “하지만 외부 손님들이 방송에 출연한 식당들만 찾자 상인들은 배가 아픈 것 같았다”라고 전했다.


돈가스집은 방송을 통해 '돈가스 끝판왕'이라며 백종원의 극찬을 받았다. 방송이후 돈가스집에는 엄청난 손님들이 몰렸고 일부 손님들은 가게 오픈 전날 밤부터 대기했다.

대기 손님들로 인한 소음 민원이 들어오자 돈가스집은 사비로 대기실 건물을 임대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A씨는 "전날 저녁 9시부터 텐트를 치고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면 아이돌 콘서트, 유명 브랜드 한정 판매 행사를 보는 것처럼 사람이 많았다. 소름이 돋을 정도였다"라고 전했다.

다만 A씨는 “그럼에도 5평도 안되는 대기실을 월 70만원을 주고 사용해야 하는 것이 정말 이해가 안됐다”라며 “시장에 공실들도 많은데 시장 차원에서 활성화를 위해 충분히 도울 수 있는 일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사진=fnDB
/사진=fnDB

이어 그는 “돈가스집 사장님은 매진이 되면 가게 문을 닫고 퇴근 전까지 시장 사람들과 단절하고 지낸다. 그동안 상인들의 눈초리를 받고 말도 안되는 헛소문을 퍼뜨려온 일들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A씨는 "시장에서 돈가스집을 지켜주지 못한다면 저라도 이렇게 글을 적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이라도 상인회 측에서 돈가스집을 지켜줘야 한다. 그것이 포방터시장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상인들이 황금알 낳는 거위를 잡은 것”, “복을 스스로 차버렸다”, “사장님 얼굴이 수척한게 정신적인 이유가 더 컸던 것 같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지난 18일 SBS 예능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송에는 포방터시장 돈가스집의 서울에서의 마지막 장사와 가게 이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돈가스집 사장 부부는 마지막 영업날 그간 겪은 마음고생을 털어놓으며 눈물을 터뜨리기도 했다.
해당 방송의 2부 시청률은 9.1%에 달했다.

현재 포방터시장 돈가스집은 지난 15일 서울에서의 마지막 영업을 마친 뒤 제주도로 이전했다.
돈가스집은 백종원이 운영하는 호텔 옆 건물에 새 둥지를 틀었다.

#포방터 #돈가스집 #백종원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