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FP선정 '올해 당신이 놓친 10대 중요 뉴스'…대테러 금융제재 강화 등

뉴시스

입력 2019.12.26 09:09

수정 2019.12.26 09:09

중국의 세계최초 달 뒷면 탐사 성공 조류와 곤충 개체수 대폭 감소 미국의 무차별적 통신정보 수집 중단
【서울=뉴시스】인류 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착륙한 중국 달 탐사선 창어 4호의 탐사차인 '위투(옥토끼)-2호가 3일 탐사를 시작했다. 중국 국가항천국이 공개한 위투-2 바퀴 사진. 이 사진은 착륙기에 탑재된 카메라가 촬영해 통신 중계위성 '췌차오'를 통해 지구로 전송한 것이다. <사진출처: 국가항천국 사이트> 2019.01.04
【서울=뉴시스】인류 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착륙한 중국 달 탐사선 창어 4호의 탐사차인 '위투(옥토끼)-2호가 3일 탐사를 시작했다. 중국 국가항천국이 공개한 위투-2 바퀴 사진. 이 사진은 착륙기에 탑재된 카메라가 촬영해 통신 중계위성 '췌차오'를 통해 지구로 전송한 것이다. <사진출처: 국가항천국 사이트> 2019.01.04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미중 무역전쟁, 북미 비핵화협상,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탄핵 논란,홍콩시위 등 초대형 뉴스들에 가려 제대로 주목받지는 못했지만, 올 한해를 마무리하며 반드시 기억해야할 글로벌 뉴스들이 있다.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는 연말기획 '2019년에 당신이 놓친 10대 중요 뉴스'로 ▲중국 우주선의 세계최초 달 뒷면 착륙 성공 ▲콩고민주공화국 등 아프리카 에볼라 위기 지속 ▲미국국가안보국(NSA)의 무차별적 통신정보 수집 중단 ▲조류 및 곤충 개체 수의 대량 감소 ▲'유럽의 마지막 독재국' 벨라루스와 미국의 관계 개선 ▲수년째 계속되고 있는 남아프리카 가뭄 위기 ▲예멘전 종식을 위한 노력 ▲아이티 반정부 시위 ▲아프리카 대륙내 난민 사망자 증가▲미국 정부의 대테러 금융 제재 강화 등을 꼽았다.


중국은 지난 1월 3일 오전 탐사선 ‘창어 4호’를 달 뒷면에 안착시키는데 성공했다. 인류의 달탐사 역사상 달 뒷면에 탐사선이 착륙하기는 처음이었다. 이로서 중국은 '우주굴기'를 다시한번 세계에 과시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에볼라로 인한 고통이 계속됐다. 2014년 이후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로 인한 사망자는 지금까지 1만1000명이 넘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올해 에볼라 백신을 승인한 것이 그나마 희망적 소식이었다.

미 NSA는 2001년 9.11테러 이후 계속해온 무차별적 대국민 정보수집을 올해에서야 중단했다. 이 프로그램은 NSA의 직원이었던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드러난 바 있다. 공화당과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의 와중에도 NSA 정보수집 중단에 관한 법안을 초당적으로 가결했다.

2019년에도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이어졌다. 그런 가운데 과학자들은 곤충의 40%가 감소했고, 지난 50년간 북미 지역에서 조류 개체 수가 3분의 1이나 감소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유럽의 마지막 독재국으로 악명높은 벨라루스와 관계 개선에 나섰다. 2008년에 중단된 외교관계가 내년에 복구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남아프리카의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4500만명이 고통받고, 1100만명이 식량 위기를 겪은 한 해이기도 했다. 세계 최악의 인도적 위기를 초래한 예멘 내전을 종식하기 위한 노력이 사우디아라비아 주도로 진행됐으며, 서반구 최빈국 아이티에서도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 40명 이상이 사망했다. 아이티 시위는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아프리카 대륙 내부에서 일어나는 난민 사망자 문제도 제대로 보도되지 못한 뉴스였다. 유엔 난민기구는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가기 위해 지중해를 넘다가 사망하는 사람 보다 아프리카 대륙 내에서 분쟁 등을 피해 이주하다 사망하는 사람이 2배에 이른다고 보고했다. 지난 5년간 아프리카 내부 난민이주민은 연간 100만명이 넘는다.


FT가 마지막을 꼽은 '2019년에 놓친 중요 뉴스'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테러 금융 제재 강화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9월 이 조치를 취했는데, 언론들이 제대로 조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미국 정부는 이 조치로 테러단체 관계자 및 연관 기관 등과 거래한 사람 및 기관에 대해 보다 강화된 제재 권한을 갖게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aer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