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나바로 "다음주께 미중 무역합의 서명"...中류허 4일 방미(종합)

뉴시스

입력 2019.12.31 02:38

수정 2019.12.31 02:38

나바로 "다음주 안 쯤 서명...번역 기다리고 있어" SCMP "中류허, 내달 4일 방미...미중 합의 서명 예정"
【오사카(일본)=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 2번째)이 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오른쪽 2번째)과 양국 대표단과 함께 정상회담을 열고 있다. 2019.6.29
【오사카(일본)=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 2번째)이 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오른쪽 2번째)과 양국 대표단과 함께 정상회담을 열고 있다. 2019.6.29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미국과 중국이 다음주 1단계 무역 합의안에 서명할 전망이다. 중국 측 미중 무역 협상 대표인 류허 부총리가 서명식을 위해 이번주 방미한다고 알려졌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30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합의안 서명에 관해 "우리는 아마도 다음주 안 쯤 서명할 것"이라면서 "번역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사우스차이나모닝모스트(SCMP)는 앞서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류 부총리가 미중 1단계 무역 합의안 서명을 위해 다음달 4일 미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은 "미국 정부가 초대장을 보냈고 중국 정부가 이를 수락했다"며 중국 대표단이 다음주 중반까지 미국에 며칠 머물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중 정부 모두 아직 류 부총리의 방미 일정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고 있다. 다만 미국의 로버트 라이트하이즈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서명식이 내달 초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중은 이달 13일 1단계 무역 협상 타결을 발표했다. 미국은 추가 대중 관세 조치를 취소하고 기존에 일부 중국산 제품에 적용된 15% 관세를 7.5%로 인하하기로 했다.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과 상품, 서비스 등의 대량 구매를 약속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주 기자들과 만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서명식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중국 측은 서명 일자를 확인하지 않고 있으며 미중 정상이 몇주내 만날 거란 정황도 현재로선 없다고 SCMP는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