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일반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 자진 사퇴.. “반드시 완쾌하겠다”

정호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02 21:14

수정 2020.01.02 21:14

인천 유나이티드, 2020년 연봉 전액 지급 및 명예 감독 위촉
/사진=뉴스1화상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유상철(49)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췌장암 치료를 위해 지휘봉을 내려놨다는 소식이다.

인천 유나이티드는 "췌장암으로 투병 중인 유상철 감독이 지난해 12월 28일 구단 측에 사의를 표했다. 구단은 고심 끝에 유 감독과의 선택을 존중하고, 유 감독과의 동행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라고 2일 밝혔다.

지난해 5월부터 인천 유나이티드의 지휘봉을 잡은 유 감독은 같은 해 10월 췌장암 4기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다만 유 감독은 팬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암 판정 이후에도 승리를 위해 피치 위에 나섰다. 이에 하나로 뭉친 인천은 최종 순위 10위(7승13무18패 승점 34)로 K리그1 잔류에 성공했다.


애초 구단은 다가오는 2020시즌도 유 감독과의 동행을 원했으나 유 감독이 사의를 표했다. 이 같은 판단은 자신의 건강 문제가 구단 운영에 문제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로 보인다.

결국 전달수 대표이사와 이천수 전력강화실장 등 구단 수뇌부는 고심 끝에 유 감독의 뜻을 존중하기로 판단했다. 이후 구단 측은 유 감독에게 2020년 잔여 연봉 모두를 지급하고 유 감독을 명예 감독으로 선임하기로 했다.

구단 측은 "한국 축구의 레전드이자 팀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린 유 감독에게 예우를 다하기 위함이다. 그밖에 인천 구단은 유상철 감독의 치료를 물심양면으로 계속 살필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유 감독도 "짧은 시간이었지만 인천에서 정말 행복한 기억을 많이 얻었다.
마지막 남은 약속을 지켜달라는 팬 여러분의 외침에 보답할 수 있도록 반드시 완쾌해 건강한 모습으로 인사드리겠다"라며 감독으로서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한편 인천은 임중용 수석코치 체제로 오는 7일부터 태국 방콕에서 전지훈련 일정을 진행한다.
인천은 신임 감독 선임을 준비하며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사퇴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