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저금리 투자 대안으로 각광받는 단지 내 상가…‘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 내 상가 이달 분양 예고!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3 09:25

수정 2020.01.13 09:25

-저금리 장기화 및 정부 규제 속 반사이익 ‘톡톡’한 단지 내 상가…610세대 고정수요 확보까지 장점 다양해 주목
의왕 장안지구 초입에 위치한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 내 상가 모습
의왕 장안지구 초입에 위치한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 내 상가 모습


정부가 고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갈 곳 잃은 시중 유동자금이 규제가 비교적 적은 상가시장에 몰리는 분위기다. 특히, 대단지와 함께 조성된 단지 내 상가는 고정수요가 풍부한 안정적인 투자처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단지 내 상가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내 조성되는 상가로, 입주 세대의 생활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단지의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누릴 수 있어 일반 상가에 비해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0일 부동산 업계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에 나섰던 ‘수성범어 W’ 단지 내 상가는 최고 150 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계약 이틀 만에 118개 점포가 모두 계약을 마쳤다. 같은 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했던 ‘송도 더샵 센토피아’ 단지 내 상가도 인기 속 최고 320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시작 단 하루 만에 60개실을 완판했다.
앞서 지난해 4월에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에 나섰던 '청량리역 해링턴플레이스' 단지 내 상가 52개실이 모두 조기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강도 높은 주택 규제가 시행 중으로,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상가가 톡톡한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며 “사상 최저인 1.25%에 기준금리가 머물고 있어 시중 은행의 예금, 적금금리보다 상가 투자 수익률이 높아 상가시장으로 시중의 뭉칫돈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장안지구 초입! 고정수요 확보한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내 상가 주목
이런 가운데 미니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의왕 장안지구 초입에 프리미엄 브랜드 상가가 들어설 예정으로,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울 전망이다. 특히 이 상가는 610세대 아파트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한 단지 내 상가로, 안정적인 수익 실현의 기대가 크다.

이달 대우건설은 경기도 의왕시 삼동 594번지, 607번지 일원에 자리한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 내 상가 분양에 나선다. 지상 1층, 2개 동, 7개 점포로 구성되는 해당 상가는 지상 최고 24층, 8개 동, 총 610세대 규모로 건립이 예정된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의 단지 내 상가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미니신도시급 조성이 예고된 장안지구 초입을 선점,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손꼽힌다.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610세대)’, ‘의왕 파크 푸르지오(1068세대)’ 등 총 1,678세대 규모가 머물 장안지구 초입 상가로, 유동인구와 배후수요 확보가 유리하다. 총 610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둘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은 지난 2017년 최고 37.17 대 1의 청약경쟁률로 1순위 당해 마감, 조기 완판을 기록한 바 있으며 오는 2월 입주가 진행(예정)된다.

장안지구 초입 대로변에 위치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뛰어난 가시성도 자랑한다. 장안지구 초입은 막힘이 없고 유동 차량이 많은 동시에 가시성이 훌륭하다. 대로변 아파트 주요 출입구에 상가가 위치해 고객 접근성도 훌륭하다. ‘의왕 푸르지오 포레움’ 단지 내 상가 인근에 지하철 1호선 의왕역이 자리해있고, 영동고속도로 부곡 IC, 과천~봉담간 고속화도로가 근거리를 지나 상가 방문도 용이하다.

미니신도시급인 장안지구 내 상가주택과 연계돼 상권 활성화 및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인근에 현대로템 및 부곡동 주거타운 등이 자리해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현대로템’ 본사(기술연구소)가 가까이 조성돼있고, 덕성초, 의왕고 등이 인접해 주변 유동인구가 상당히 풍부하다. 지하철 1호선 의왕역과 부곡동 주거타운도 근거리에 있어 든든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그린벨트 해제지인 덕성산으로 둘러싸인 지리적 이점도 눈길을 끈다.
주변 환경이 쾌적한 상가다. 수영장, 헬스장, 다목적체육관 등을 갖춘 부곡스포츠센터가 가까워 보다 많은 유동인구 확보도 전망된다.


한편, 공개 입찰은 오는 1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며, 공개 입찰을 통한 경쟁 입찰 방식으로 최고가를 써낸 사람이 상가 운영권(매각)을 갖게 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