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스팸·참치·김… 부담은 덜고 실속은 챙기세요 [설 선물]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21 17:59

수정 2020.01.21 17:59

가성비 갖춘 설날 선물세트 추천
CJ제일제당 설 선물세트 '스팸 8호'
CJ제일제당 설 선물세트 '스팸 8호'
동원F&B 설 선물세트 '동원튜나리챔 100호'
동원F&B 설 선물세트 '동원튜나리챔 100호'
명절에 '스팸' 선물세트를 돌리는 것이 언제부턴가 우리나라의 전통이 되고 있다. 따뜻한 밥 한 공기에 햄 한 조각을 얹으면 한끼를 뚝딱 해치우니 주부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가성비 선물이 없다.

또 다른 밥 반찬이 되는 김, 참치캔 그리고 명절 전 부침에 필요한 고급 식용유도 명절의 대표적인 가성비 선물세트다.

허례허식을 줄이고 실속을 추구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명절 선물세트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대중적이면서도 가성비가 좋은 설 선물세트 출시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명절선물 대명사 '스팸' 완비

C J제일제당은 '가심비'를 내세운 3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내놨다.
명절 최고 인기 품목인 '스팸'을 중심으로 실속 있는 다양한 설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올해는 인기품목 4종 이상의 복합형 세트와 한뿌리·흑삼 등 건강식품 세트 판매 강세가 두드러진다. CJ제일제당은 2만~3만원대의 합리적인 혼합세트와 건강식품 선물세트 비중을 확대했다.

캔햄 카테고리에서 15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스팸으로 구성된 스팸 선물세트는 가공식품 대표 선물세트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추석에 전년 동기 대비 인기제품 4종 이상을 함께 구성한 복합세트 매출이 2배 이상 높졌다. 이에 따라 스팸, 고급유, 백설 올리고당, 백설 허브맛 솔트 등을 다양하게 구성한 총 82종의 복합세트를 선보였다.

■동원F&B, 스테디셀러 '동원참치'

동원F&B의 설 선물세트는 1984년 추석 첫 출시에만 30만 세트 이상이 판매되며 선물세트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해 2006년 누적 판매량 1억 세트를 넘어섰다.

지난 해에는 2억 세트를 돌파했다. 2억 세트는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10만km에 달하며, 지구 약 두 바퀴 반을 돌 수 있는 양이다.

동원 설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1등 제품들은 동원참치, 리챔, 양반김이다. 모두 실생활에서도 즐겨 이용되는 대중적인 제품들이다. 동원참치는 1982년 출시된 국내 최초의 참치캔으로, 출시 이후 지금까지 39년간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국민식품이다. 이번 설에는 특별히 글로벌 팝 아티스트 마이크 카롤로스의 일러스트를 접목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선물세트'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리챔은 국내 최초 저나트륨 콘셉트로 출시된 국내 토종 프리미엄 캔햄이다. 지난해 한국소비자포럼 브랜드 고객충성도 캔햄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양반김은 원초 감별 명장의 철저한 관리로 좋은 김만 골라 두 번 구워 바삭한 34년 전통의 조미김으로, 한국산업의브랜드파워 조미김 부문 8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오뚜기, 사골곰탕·잡채로 간편하게

오뚜기는 설 선물세트를 따로 내놓기 보다 달라진 설 명절 분위기를 반영해 '옛날 사골곰탕'의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지난 1998년 출시된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은 100% 사골로 장시간 고았다. 손이 많이 가고 조리시간이 긴 사골곰탕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재현, 20여년 간 시장 1위를 기록 중이다.

특히 설날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는 떡국에는 사골국물이 빠질 수 없다.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은 국물요리를 하기 전 밑국물로 적합하다. 가격도 한 봉지에 1000원 정도로 저렴하다.

국내 최초로 봉지라면처럼 간편하게 끓여 먹을 수 있는 '오뚜기 옛날 잡채'도 간편한 요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오뚜기 옛날 잡채'는 조리 시간이 5분 가량으로 간편함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사조대림, 실용·실속 강조

'2020 사조 설 선물세트'는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제품들로 가성비를 높였다.
부담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확대하는 등 '실용'과 '실속'을 강조했다.

참치, 소면, 장류, 사조김, 유지류, 수제햄, 만두 및 완자전 등이 대표 선물세트다.
특히 손 다칠 걱정 없이 누구나 쉽게 딸 수 있는 '사조참치 안심따개'와 해표가 선보이는 올리브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등의 '고급유', 100%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으로 만든 프리미엄 캔햄 '안심팜', 마법소스로 불리며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사조 참치액'과 '해표 허브솔트' 등으로 복합구성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