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신종 코로나 '올인' 했던 文대통령…경제행보 재개 시점 '고심'

뉴시스

입력 2020.02.02 16:43

수정 2020.02.02 16:43

신종 코로나, 경제지표 개선 흐름에 '찬물'…경제 활성화 동력 소멸 우려 靑 "경제보폭 넓히던 중 갑작스런 사태…확산 대응·경제행보, 투 트랙 접근"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28.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28.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유입 초기 범정부 대응을 직접 지휘하다시피 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잠시 미뤄뒀던 경제 관련 행보의 재개 시점을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방역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반드시 필요한 대응은 직접 지휘하되 경제 관련 행보는 별도로 추진해 나가는 등 국정운영을 '투 트랙'으로 접근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대응이라는 하나의 축과 경제 관련 행보라는 다른 한 축을 모두 챙기는 방식으로 국정운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달 27일부터 모든 일정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과 관련된 내용으로 채워왔다.

관저에서 주재한 긴급 대책회의(1월27일)를 시작으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의 통화를 통한 대응 지시, 국립중앙의료원 방문 및 대응체계 점검(1월28일),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1월30일) 등의 일정을 직접 소화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 30일로 예정됐던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의 대통령 업무보고 일정도 연기했다.
군 장성 보직 신고(1월29일)와 국정과제위원장 위촉장 수여(1월30일) 등 불가피한 일정만 참석했다.

감염증의 국내 유입을 사실상 국가적 비상 사태로 간주하고 모든 국정운영의 방향을 2차 감염 예방을 비롯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차단 작업에 맞춰 진행해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주재한 종합 점검회의에서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30.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30.
하지만 이후에도 문 대통령이 우려했던 2차 감염 사례를 비롯한 추가 확진 사례가 이어지며 이날 기준으로 확진자는 총 15명까지 늘어났다. 바이러스 유입의 초기 국면을 벗어나 지역사회로까지의 광범위한 전파가 불가피한 '2차 상승기' 국면으로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우려섞인 관측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에서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과 후베이(湖北省)성 등 위험 지역에 대한 14일 이내 방문 이력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전면 입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지난달 20일 국내 첫 확진 환자 발생 이후 약 열흘 기간이 지나는 동안 대응 방역 상황도 달라진 것으로 평가된다. 이후 확산 국면을 염두에 둔 방역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민간 전문가를 비롯한 국내 감염병 전문가들 10여명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추가 방역 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중국이 한 달 간 춘절 연휴를 마치고 오는 3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함에 따라 향후 보름 가량을 바이러스 확산 여부의 분수령으로 평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휴일인 이날 간담회를 개최한 것도 전문가들과 함께 일주일 혹은 2주일 단위로 향후 전개될 국면을 예측하고 상황에 맞는 방역 대책 마련과 정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초기 단계에서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 사회 전파가 본격화할 경우 경제 심리가 위축될 것을 우려해 이에 대한 대비책을 강조해 왔다.

올해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친환경차 수출 현장 방문과 포항 규제자유특구 민간협약식 참석 등 경제 행보에 대한 보폭을 적극적으로 늘려왔지만 갑작스런 악재로 민간의 투자 심리 등이 사라질까 우려한 것이다.

[평택=뉴시스]지난달 초 친환경차 수출 현장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03.
[평택=뉴시스]지난달 초 친환경차 수출 현장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1.03.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한편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중심으로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지시했다.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고 관광·숙박 등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한 지역 경제의 타격을 최소화 할 방안 함께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각별히 챙기는 것은 올해 초 국정운영 기조로 '확실한 변화'를 제시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 온 수출 등 각종 경제지표의 상승 분위기의 여세를 몰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정책의 성과를 거두겠다는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해 4/4분기를 중심으로 수출분야에서 호조세가 이어지고 일자리 지표도 좋아지는 등 여러가지 경제가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면서 "이를 토대로 신산업 분야 등의 성장세를 촉진시키기 위해 경제 행보의 보폭을 넓히려던 찰나에 예기치 않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유입 사태를 맞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에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하겠지만 방역에 잘 대처하면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성장세에 있는) 경제 동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행보도 감염증 대응과 경제 행보 2가지 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