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교육청, 학교 행정업무 경감위해 업무방식 대폭 개선

뉴시스

입력 2020.02.03 10:13

수정 2020.02.03 10:13

[부산=뉴시스] 부산시교육청. (사진=부산교육청 제공)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부산시교육청. (사진=부산교육청 제공)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교사들이 수업과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교 업무를 덜어주는 방향으로 행정업무처리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감 대상 통합회의, 본청 주관 연수(회의) 통합 운영, 온라인연수 동영상 콘텐츠 제작·운영 등 학교 행정업무 경감 정책을 추진한다.

고등학교 교감 대상 통합회의는 회의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교감(교사)들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정책과 지침 등을 전달하기 위해 사업별로 실시하던 회의나 연수를 통합 또는 축소해 운영한다.

또 본청 주관 연수(회의) 통합 운영은 각 부서에서 교원을 대상으로 공문이나 자료집계시스템으로 시행하던 연수(회의)를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 업무지원마당을 활용해 연수안내, 연수신청, 연수대상자 알림 등 원스톱(One-Stop)으로 통합 관리한다.

이를 통해 공문량 감축은 물론 단위학교에서 모든 교원 연수를 한번에 안내받고 신청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다.


더불어 온라인연수 동영상 콘텐츠 제작·운영은 단순 전달 중심의 연수, 새로운 매뉴얼·시스템 사용 안내, 학교에서 요구하는 복잡한 업무 등에 대해선 그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교원들에게 실시간 제공한다.


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연수(회의) 운영방식 개선을 위해 TF를 구성·운영하는 등 학교업무 정상화와 현장 중심의 지원행정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김석준 부산교육감은 "학교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고 교사들의 출장을 최소화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실시간 영상회의 시스템 도입 등 학교 현장 중심의 연수(회의) 문화가 정착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