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수원시,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3 14:25

수정 2020.02.03 14:25

노인복지시설·사회복지시설 운영 중단, 실내체육시설도 운영 중단
어린이집·유치원 9일까지 임시 휴원 '긴급돌봄' 운영 
수원시,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도 수원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건강취약계층 이용 시설과 많은 사람이 모이는 시설의 운영을 중단한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염태영 수원시장은 상황점검 회의를 통해 “오늘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면서 “감염증 확산 추이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운영 중단) 연장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지역사회에 감염증이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며 “시민들께서는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응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수원시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의 안전을 위해 관내 모든 어린이집 1061개소에 3일부터 9일까지 임시 휴원 명령을 내렸다.

수원교육지원청도 3~9일 관내 모든 유치원 189개소을 임시 휴원하기로 했으며, 감염증 확산 추이를 보고, 휴원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맞벌이 부부 등 불가피하게 아이를 돌볼 수 없는 가정의 영유아는 해당 어린이집에서 당번 교사가 돌본다.


유치원도 맞벌이 부부를 위한 ‘돌봄교실’을 운영하며, 휴원 명령 기간에는 ‘출석인정특례’를 적용해 보육료를 지원한다.

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 등도 휴관하고, 사회복지시설은 ‘이용시설’만 휴관하고, ‘수용시설’은 휴관 없이 외부인 출입을 통제한다.

44개 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도 3일부터 운영을 전면 중단하며, 현재 수원시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1021개, 이용 주민은 1만 9569명이다.

국민체육센터·수원체육관·서수원칠보체육관·서호체육센터·광교체육센터·벌터체육문화센터·영흥공원 실내체육 시설·서수원구운체육관·권선중앙체육관·숙지다목적체육관·매탄다목적체육관·체육회관(피트니스)·만석배드민턴 전용 경기장 등 수원시가 운영하는 실내공공체육시설은 9일까지 임시로 휴관한다.

수원체육관에서 열리는 프로배구(V리그) 경기는 진행되며, 경기장에 열감지카메라, 마스크, 손 세정제 등을 비치한다.

또 수원시, 산하기관, 협력기관의 모든 시설은 최소한의 기능만 유지하도록 하고, 교육·강의 등 집합 프로그램은 잠정 중단한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5번째 확진환자의 가족을 비롯한 ‘밀접접촉자’ 7명의 검체를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밀접접촉자는 15번째 확진환자와 같은 건물(다세대주택)에 사는 가족과 친인척 등이었다.

음성 판정을 받은 7명은 앞으로 2주 동안 ‘자가 격리’를 하고, 장안구보건소에서 상태를 수시로 점검한다.

확진환자는 장안구 천천동에 거주하는 한국인 남성(43)으로 중국 우한시 방문 후 1월 20일, 4번째 확진환자(평택시 거주)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귀국했다.

질병관리본부가 ‘밀접접촉자’로 분류해 1월 29일 수원시에 통보했고, 장안구보건소는 자가격리대상자로 관리했다.

입국 후 별다른 증상이 없었지만, 2월 1일 오후 발열 등 증상이 있어 본인 차를 타고 장안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했다.

수원시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현황은 염태영 수원시장 개인 SNS(페이스북)에 볼 수 있다. 염태영 시장은 감염증 대응 현황을 수시로 게시해 시민들에게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와 수원시 SNS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하고, 대응 요령을 알리고 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