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속보]文대통령 "제한적 입국금지...국민 안전 위한 부득이한 조치"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3 14:48

수정 2020.02.03 14:54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서 관련 입장 설명
-"국민 보호위해 출입국관리 강화, 통제 불가피"
-"중국 어려움이 우리 어려움...적극 지원, 협력"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3.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제한적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 "국민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입국 제한에 대한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각국도 감염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입국 제한이나 출입국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일시 입국 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국에 대한 지원과 협력 의지도 거듭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라며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하고 이웃국가로서 할수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연대해 나갈 때 진정한 이웃이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체류한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키로 했다. 제주도 무사증(무비자) 입국제도도 일시 중단되며 후베이성을 방문한 우리 국민은 14일간 자가격리 조치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극복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 주기 바란다"며 "현재의 어려움이 더 커질 수도 있지만 결국 우리는 극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에겐 축적된 경험과 국가적 차원의 방역 역량,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있다"며 "일부에서 불안감을 이용해 불신을 퍼트리고, 혐오를 부추기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이라며 "정부의 신속하고 비상한 대응,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빈틈없는 협력,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로 냉정하고 지혜롭게 위기상황을 헤쳐 나가겠다.
국민들께서도 우리가 서로 손을 맞잡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